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군산시, ‘배달의 명수’로 지역경제 살리기 나서
군산시가 공공 배달앱 ‘배달의 명수’의 활성화 정책 추진에 적극적으로 나선다고 22일 밝혔다. 최근 배달 시장의 대형 플랫폼 독과점 구조 속에서, 소상공인들은 높은 수수료와 광고비 부담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다. 설상가상으로 배달 플랫폼 시장에서 가장 큰 비율을 차지하는 ‘배달의 민족’이 지난 14일부터 포장 중개 수수료 6.8%까지 부과해 자영업자들은 강한 반발을 쏟아내는 상황이다. 시는 이에 대한 대응으로 다양한 ‘공공 배달앱 활성화 정책’을 진행할 계획이다. 우선 소상공인에게는 ‘배달의 명수’ 사용을 장려하고, 소비자에게는 다양한 할인 혜택을 제공하기로 했다. 배달앱을 사용하는 소상공인과 지난 7일과 17일 2차례 간담회도 개최했다. 이 자리에서 참석자들은 공공 배달앱의 문제점과 다양한 의견을 펼쳤다. 주요 쟁점은 ‘배달의 명수’가 수수료 무료를 최대 장점으로 내세웠지만, 점주 처우 개선에만 정책이 집중되었다는 점이다. 이외에도 △소상공인 부담 감소에 치중해 소비자 유치 방안 미흡 △앱 서비스 사용 불편 △관련 홍보 부족 등도 지적했다. 시는 이런 의견을 수렴해 현실적인 추진 방안을 계획하고 있다. 수수료를 일부라도 부과해서 소비자에게 다양한 혜택으로 돌려야 한다는 것이 참석자 대다수의 지적을 취한 결과이다. 아울러 지난 16일부터 ‘배달의 명수’ 앱 등을 통해 소비자와 소상공인들에게 만족도와 불편 사항 등 설문조사도 시행하고 있다. 설문조사 결과를 통해 향후 정책 방향을 설정하여 ‘배달의 명수’ 활성화에 힘을 싣겠다는 이야기다. ‘배달의 명수’ 운영사 역시 이용자 편의를 위한 지속적인 서비스 개선을 약속했다. 실제로 최근에 예약하기, 선물하기 등 편의 사항 고도화를 마쳐 소비자들의 편의성을 보강하였다, 또한 소상공인들이 가맹점에 가입할 수 있도록 직접 발로 뛰어 홍보에 임하고 있다. 군산시 이헌현 일자리경제과장은 “공공 배달앱은 단순한 배달 플랫폼을 넘어, 지역경제를 지키고 지역 상권을 살리는 중요한 수단.”이라며 “지속적인 지원과 제도적 개선을 통해 시민에게 사랑받는 ‘배달의 명수’로 자리 잡도록 하겠다.”라고 밝혔다. 한편, 공공 배달앱 ‘배달의 명수’는 3월 말 기준 누적 매출액 약 337억 원을 기록했으며 소상공인에게 수수료 무료 정책을 지속하며 경제적 부담을 줄이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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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북자치도-전북신용보증재단, 설 명절 앞두고 소상공인에 긴급자금 1,500억 원 지원
전북특별자치도와 전북신용보증재단이 자금난을 겪고 있는 도내 소상공인을 위해 총 1,500억 원 규모의 보증을 지원한다. 이번 지원은 설 명절을 앞두고 자금 부족과 내수 부진으로 어려움을 겪는 소상공인에게 자금을 적시에 지원하고자 마련됐다. 주요 내용은 △ 전북 위기극복 특례보증 450억 원 △ 소상공인 정책자금 300억 원 △ 첫걸음 기업 금융지원 특례보증 100억 원 등 총 7건의 신규 보증 지원과 △ 대환자금 및 상환 유예 350억 원 등이 포함된다. 전북신보는 신용보증 처리 기간을 기존 7일에서 3일로 단축해 소상공인이 신속히 자금을 지원받을 수 있도록 비상지원 체계를 운영할 계획이다. 또한, 저리 융자에 필요한 이자의 일부를 보전해 소상공인의 금융 부담을 완화할 방침이다. 한편, 전북신보는 지난해 1조 보증공급에 이어, 올해는 역대 최대 규모인 1조 2,000억 원의 보증공급 목표를 설정하여 전북 경제의 활력 회복에 앞장설 계획이다. 특히, 제1금융권 대출이 어려운 저신용·저소득 자영업자를 대상으로 한 ‘보듬자금 특례 보증’을 지난해 1,350억 원에서 2,800억 원으로 대폭 확대하며 경제 취약계층 지원을 강화한다. 김인태 전북자치도 기업유치지원실장은 “이번 긴급자금 지원이 소상공인의 원활한 자금 흐름을 돕는 데 기여할 것”이라며, “자금난으로 어려움을 겪는 도내 소상공인들이 신속히 지원받아 따뜻한 명절을 보낼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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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제시, 2024년도 제2회 추경예산 1조 2,217억원 편성
김제시(시장 정성주)는 주요 현안사업과 1회추경 의결 이후 확정, 변경된 국·도비 사업을 추진하기 위한 제2회 추가경정예산안을 시의회에 제출했다고 밝혔다. 이번 추경 예산안은 기정예산 대비 478억원(4.08%) 증가한 1조 2,217억원으로, 일반회계는 374억원(3.50%)이 증가한 1조 1,064억원, 특별회계는 105억원(10.01%)이 증가한 1,153억원으로 각각 편성했다. 제2회 추경 예산안의 주요 사업은 미래 성장동력 확보와 지역경제에 활력을 불어넣기 위해 ▲지방투자 기업 지원 92억원, ▲지평선 제2 일반산업단지 및 백구 일반산업단지 조성 70억원, ▲들녘경영체 사업다각화 지원 19억원, ▲굿만경 창작제재소 시설 조성 15억원, ▲청년농업인 영농 정착지원금 12억원, ▲김제사랑상품권 할인 보전금 3억원 등을 편성했다. 또, 선제적인 재난 대비를 통한 안전한 지역사회 조성을 위해 ▲용지면 장신리 세천 003 정비 17억원, ▲죽산2 급경사지 붕괴 위험지역 정비 6억원, ▲서흥지하차도 진입차단시설 설치 5억원, ▲백구특장차단지 급경사지 옹벽 설치 5억원, ▲김제육교 보수공사 3억원 등을 편성했다. 이외에도 ▲화물자동차 공영차고지 조성 17억원, ▲아름다운 주거경관 개선 5억원, ▲맨발 걷기 좋은 길 조성 5억원, ▲안심 산책로 조성 범죄환경 개선 4억원 등 시민 생활과 밀접한 사업을 반영했다. 제2회 추경안은 김제시의회 의결을 거쳐 오는 13일에 최종 확정될 예정이다. 시 관계자는 “이번 추경예산은 어려운 재정 여건 속에서도 시민이 체감할 수 있는 산업·농업·문화 분야와 주민 안전 확보를 위한 생활밀착형 투자를 중점으로 편성하였으며, 예산안이 확정되면 신속한 재정 집행을 통해 민생 경제에 활력을 불어넣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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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북특별자치도, 이차전지 활성화 위한 협력 강화
전북특별자치도는 22일 전주 라한호텔에서 산업부와 이차전지 특화단지 지정 4개 지자체(전북특별자치도, 울산광역시, 충청북도, 경상북도)․테크노파크(TP) 등 관계기관이 참여하는 ‘초광역 연계 이차전지 협의체’ 발족식을 개최했다. ‘초광역 연계 이차전지 협의체’는 특화단지로 지정된 4개 지자체 중심의 이차전지 공급망 안정화·활성화 방안을 논의하고, 중앙부처-지자체-관계기관 간 정보교류 및 연계를 통한 상생협력체계 구축을 위해 발족됐다. 이날 발족식은 4개 지역 테크노파크 간 초광역 연계 협력 협약식과 한국산업기술기획평가원(KEIT)의 ‘이차전지 산업 동향 및 연구개발 방향’, 한국산업기술진흥원(KIAT)의 ‘국가첨단 특화단지 육성정책’ 발표 등으로 진행됐다. 이번 협의를 통해 ▲이차전지 특화단지 육성을 위한 협력체 구성 및 공동기획 ▲이차전지산업 동반성장을 위한 특화단지 육성 협력 ▲거점기능, 기술개발, 원소재 공급망 등 기업지원 기능 연계 ▲전주기 생태계 조성 지원 등 이차전지 특화단지 혁신 및 육성 협력체계를 구축하기 위해 상호 협력하기로 했다. 도는 이차전지 국가첨단전략산업 육성을 위해 신규 기업 유치와 투자기업 지원, 초격차 기술 확보 등 다방면으로 지원 방안을 강구하고 있으며, 지속성장이 가능한 산업 생태계를 구축하기 위해 타 지자체와 연계․협력 방안을 모색해 왔다. 오택림 미래산업국장은 “협의체가 이차전지 산업의 유기적인 협력체계구축으로 초격차기술 확보의 발판 역할을 담당할 것으로 기대한다” 며, “앞으로 더욱 자치단체간 교류와 소통을 통해 상호 협력방안을 확대․발전시켜 특화단지가 이차전지 산업의 국제적 중심지가 되도록 만들어가길 희망한다”고 말했다. 한편 협의체는 4개 자치단체를 순회하며 이번 전주에서 개최된 이후에 타 지자체 지역에서 매분기 개최될 예정으로 특화단지 육성계획 및 공동기획 사업을 구체화하는 등 상호협력을 통해 특화단지 경쟁력 강화와 차별화에 지속적으로 노력해 나갈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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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민과 함께하는 탄소중립으로 생명경제 실현
전북특별자치도가 글로벌 생명경제 실현을 위한 탄소중립·녹색성장 기본계획을 확정하고 본격 추진에 나선다. 전북특별자치도는 탄소중립녹색성장위원회를 열어 2050 탄소중립 실현을 위한 탄소중립‧녹색성장 기본계획을 심의‧의결했다고 1일 밝혔다. 확정된 기본계획은 ‘함께하는 탄소중립 전환, 지자체 2050 탄소중립 선도’라는 비전으로, 2030년까지 2018년 온실가스 배출량 2,576만톤 대비 1,108만톤, 43%를 감축한다는 목표를 설정했다. 이는 국가 목표 40%보다 높은 것으로 전북특별자치도 출범과 함께 지자체 탄소중립을 선도한다는 의지와 목표달성을 위해 강력히 정책을추진하겠다는 자신감이 반영됐다. 그간 도는 전 도민이 공감할 수 있는 기본계획 수립을 위해 탄소중립포럼(8회), 도민설명회(3회), 찾아가는 직능‧사회단체 의견수렴(14회) 등 전문가, 도민 등 각계 각층의 의견을 들어왔다. 실질적 부담은 최소화하면서 효과는 극대화할 수 있는 방향을 함께 마련하자는 도민의 의견을 기본계획의 비전 및 전략에 반영했다. 탄소중립 실현을 위한 전략으로 △전환‧산업, △건물, △수송, △농축수산, △폐기물, △흡수원, △정책기반 등 7개 부문 72개 과제를 마련했다. 이번 계획에는 전환‧산업 부문이 포함된 것으로 모든 부문에서 적극적으로 탄소중립에 앞장서겠다는 뜻이 반영된 것이다. 우선, 전환‧산업 부문은 신재생에너지 확대를 통해 친환경 산업구조로의 대전환을 목표로 한다. 새만금 재생에너지 발전단지 조성사업 등 10개 과제를 추진해 398만톤(43.5%)을 감축할 계획이다. 이 부문은 적극적인 신재생에너지 전환 등을 통해 달성할 수 있는 것으로, 산업체에 미치는 부담을 최소화하면서 ESG경영 컨설팅 등 기업지원을 통해 산업체의 체질을 개선하고 탄소중립 미래산업 기반을 확고히 구축하는데 중점을 뒀다. 건물 부문은 탄소중립 생활 공간 조성을 위한 건축물 에너지 효율화에 주력한다. 그린리모델링, 제로에너지 건축물 조성 등 11개 과제를 통해 296만톤(45.1%) 감축한다. 그린모빌리티 중심의 생태교통체계 구축을 목표로 하는 수송 부문은 전기‧수소차 등 그린카 보급 등 8개 과제를 통해 87만톤(21.2%), 저탄소 농업기술을 통한 농축산 부문은 20개 과제를 통해 113만톤(27.3%)을 감축하게 된다. 그 외 폐기물 9개 과제 53만톤, 흡수원 6개 과제 161만톤, 정책기반 8개 과제 0.6만톤을 각각 감축한다는 계획을 세웠다. 한편, 도는 이번 기본계획이 단순히 온실가스 감축에 그치지 않고 전북자치도가 발전할 수 있는 도약의 계기로 삼겠다는 포부를 밝혔다. 이와 관련, 탄소중립 전환의 과정을 성장동력으로 활용하기 위해 △신재생에너지‧전환, △농생명융복합, △바이오융복합, △생태계서비스, △친환경자원순환의 전북자치도형 5대 녹색성장 선도전략을 별도로 마련했다. 이는 5대 산업아이템과 전북자치도 특례를 연계한 특화 전략으로 탄소중립 함께 녹색성장 산업육성에도 주력한다는 의지를 대내외적으로 밝힌 것이다. 아울러, 새만금 재생에너지 발전단지, 서남권 해상풍력 발전단지 등을 차질없이 추진하여 재생에너지 100%(RE100), 탄소배출제로(CF100)를 선도하고 친환경 미래산업이 발전할 수 있는 기반을 조기 구축하는데 모든 역량을 동원하겠다는 의지를 강조했다. 향후 탄소중립에 따른 산업구조 대전환에 발맞춰 친환경 기업유치에 긍정적 영향을 미칠 것으로 기대된다. 도는 감축목표의 성공적 달성을 위해 탄소중립 정책 이행에도 적극 매진한다고 밝혔다. 탄소중립지원센터, 시군, 유관기관, 전문가, 기업, 민간단체 등과 유기적 협력체계를 구축하여 다양한 분야의 추진 동력을 확보하고 상황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처하여 신속한 정책이행을 도모할 계획이다. 또한, 기본계획의 실효성 확보를 위해 과제별 이행상황을 주기적으로 점검할 계획으로, 올해는 세부적인 점검 기준을 마련해 시범 운영을 실시하고, ‘25년부터는 본격적으로 이행상황을 점검하게 된다. 아울러, 도민의 지속적 공감대 형성을 유도하기 위해 탄소중립 생활실천 활동, 도민참여단 운영, 친환경 축제 지원, 제로플라스틱 확대 등 도민 실생활에서 체감할 수 있는 다양한 사업을 지속적으로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김관영 전북특별자치도지사는 “기후변화는 전 세계가 극복해야 할 중대한 과제로 우리의 삶과 미래 경제에 크게 영향을 미칠 것”이라며 “탄소중립과 녹색성장을 최우선으로 추진해 환경과 경제가 조화롭게 어울리는 생명경제를 반드시 실현시켜 나가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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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제시, 특장차산업 육성 위해 중장기 로드맵 구상 나서
김제시(시장 정성주)가 지역 주력산업인 특장차산업을 보다 체계적으로 지원하기 위해 중장기 로드맵을 추진한다. 시는 오는 2월 6일까지 입찰 공고를 내고 ‘김제시 특장차산업 육성계획 수립 연구용역’을 수행할 전문업체 선정에 들어간다고 밝혔다. 이번 용역은 지난해 9월 제정된 ‘김제시 특장차산업 육성 및 지원 조례’ 제5조를 근거로 하며 기초금액 8천만원 규모이며 용역기간은 착수일로부터 8개월 동안 진행된다. 과업내용으로는 △김제시 특장차산업 육성을 위한 중장기 발전전략 수립, △특장차산업 현황분석과 성장 전망, △김제 특장차산업 미래 청사진을 위한 정책 제언, △고부가가치 창출을 위한 특장기반 연계 산업군 발굴, △특장산업 국가 클러스터화 추진 전략 등으로 설정됐다. 최근 들어 전기차, 수소연료전지차, 인공지능 기반 AI 자율주행 등 자동차산업의 급격한 패러다임 전환 속에서 미래 친환경·지능형 특장산업의 중요성이 매우 강조되고 있다. 이에 따라 시는 이번 용역을 통해 국가 정책에 부합하면서 김제만의 특색을 갖춘 특장차산업 육성 방안을 마련하고 오는 2026년까지 김제 특장차 1·2단지를 중심으로 특장차 혁신 클러스터를 성공적으로 구축함은 물론 더 나아가 지역 혁신성장 동력을 새롭게 확보한다는 구상이다. 정성주 김제시장은 “특장산업 글로벌 허브도시 도약을 비전으로 지역주력산업의 확대, 인증·검사기능 확장, 상생협력형 생태계 조성 등 다양한 전략과 그에 맞는 구체적 방안을 수립하고자 한다”면서, “이번 용역으로 김제시 특장차산업 경쟁력을 강화할 타지역과 차별화된 정책 및 과제들이 많이 발굴되길 바란다”고 전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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군산시, 「2024년 섬 지역 생활물류 운임지원」 사업 추진
군산시는 오는 22일부터 택배 수·발신시 추가 배송비가 부과되는 섬과 연륙도서지역을 대상으로 「2024년 섬 지역 생활물류 운임지원」사업을 추진한다고 밝혔다. 섬 지역과 연륙도서지역은 택배서비스 이용시 추가 배송비가 부과되는 실정으로 기존에는 육지와 연결되어 있지 않은 섬 지역만 지원하던 사업을 금년에는 변경된 사업지침을 적용하여 육지와 연결되어 있는 연륙도서지역까지 확대하고 1건당 추가 배송비 실비 전액을 지원하는 등 1인당 연간 최대 40만 원까지 지원 가능하다. 금번 사업은 군산시 옥도면 개야도, 관리도, 말도, 명도, 방축도, 어청도, 연도, 죽도, 비안도, 두리도 등 관내 10개 섬 지역과 야미도, 신시도, 무녀도, 선유도, 장자도 등 5개 연륙도서지역에 주소지를 갖고 있는 주민들을 대상으로 진행한다. 운임지원을 받고자 하는 신청자는 옥도면사무소에 방문하여 지원금 신청서 작성 및 추가운임 증빙자료를 제출하여 접수 가능하며, 운임 지원금은 증빙자료 검토 후 지급대상을 확정하여 매월 1회 이상 주기로 지급 예정이다. 다만, 군산시 내에서 보내거나 받은 택배의 경우 지원이 불가하며 택배 이용자명에 사업체 또는 법인명이 포함되어 있는 경우 지원대상에서 제외된다. 군산시 항만해양과 이은호 과장은 “금년에 추진하는 「2024년 섬 지역 생활물류 운임지원」사업은 연륙도서지역을 포함하고 1인당 연간 최대 지원금액 증가로 주민들에게 보다 폭 넓은 지원이 가능할 것을 기대한다”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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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안군 내년도 국가예산 5426억원 확보 5년 연속 5000억원 이상 달성
부안군은 최근 국회 의결로 정부 예산안이 확정된 가운데 내년도 국가 예산(국·도비) 5426억 원을 확보했다. 정부가 건전재정 기조를 강화하며 역대 최저 총지출 증가율(2.8%)로 정부 예산안을 편성하고, 새만금 주요 사회간접자본(SOC)사업에 대하여 적정성 검토를 하는 등 어려운 여건 속에서도 수소산업 등 미래 신산업 분야 사업과 주요 현안사업들이 대거 반영됐다. 군은 지역발전을 위한 숙원사업 해결을 위해 권익현 부안군수를 중심으로 전 공직자가 역할을 분담하고 지역구 이원택 국회의원 및 서삼석 예산결산 특별위원장, 강훈식 예결위 간사, 홍익표 원내대표, 안규백·이개호·이상헌·김윤덕·소병훈·안호영·유동수·허영·김교흥·김민기·박정·서병수 국회의원 등 주요사업별 상임위 소속의원들과 소통하며 정부와 국회를 상대로 적극적인 대응 활동을 펼친 것이 주요했다는 분석이다. 2024년 국가예산 주요 신규사업은 전북 서해안 유네스코 세계지질공원 디스커버리 센터 조성 5억원(총사업비 198억원), 수소 생태계 강화 H2 빌리지 조성 10억원(총사업비 400억원), 고압 탄소복합재 탈부착 수소용기모듈 시스템 실증 10억원(총사업비 110억원), 격포항 여객선 정박용 부잔교 설치 10억원(총사업비 30억원) 등이 반영됐다. 신규사업의 경우 시작연도 국가예산 확보액은 적지만 지속적인 국·도비 확보가 보장되어 지역 현안해결에 큰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된다. 또 기존에 확보한 국가예산 사업들도 서해안 선셋드라이브 명소화 사업 5억원(총사업비 192억원), 생태정원과 함께하는 갯벌 치유센터 조성 5억원(총사업비 170억원), 부안 백산성지 조성 및 세계 시민의 혁명 전당 건립사업 2억 5000만원(총사업비 206억원), 위도항 국가어항 외곽시설 보강공사 76억 8000만원(총사업비 400억원) 등이 반영돼 속도감 있는 사업 추진이 예상된다. 권익현 군수는 “국․도비 예산 확보는 부안 대도약 시대를 꽃피우기 위한 성장 동력이 되어 줄 것이다”며 “앞으로도 국가예산 확보를 위해 신규사업을 조기에 발굴하고 사업 필요성과 타당성 논리를 적극 개발해 지역소멸을 극복하고 지속가능한 부안을 만들어 가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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군산시의회, 2024년도 예산 1조 6,390억원 확정
군산시의회(의장 김영일)가 2024년 군산시 본예산을 1조 6,390억 원으로 최종 의결했다. 군산시의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위원장 송미숙)는 지난 12일부터 19일까지 집행부에서 요구한 1조 6,445억원의 2024년 예산안에 대해 불요불급하다고 판단되는 사업 총 58건 54억 7,500여만 원을 삭감해 내부유보금에 계상조치하고 1조 6,390억원 규모의 2024년도 예산안을 심사·의결했다. 또한 2024년도 기금운용계획안은 집행부 원안대로 가결했다. 예산안의 세출사항 중 삭감내용을 살펴보면 일반회계는 ▲ 군산시 홈페이지 전면개편 5억원 ▲ 선유 스카이썬라인 시설보수 공사 2억 6000만원 ▲ 2024 군산짬뽕페스티벌 1억 5000만원 ▲ 사회복지급식관리지원센터 운영 1억원 ▲ 투명페트병 무인회수기 설치 1억 4000만원 ▲ 공원 가족화장실 조성사업 1억원 ▲ 군산시 경관계획 재정비 용역 2억 5000만원 ▲ 예술의전당관리과 정기연주회 공연비 2억 5800만원 등 57개 사업에 30억 5358만원 삭감했다. 이어 특별회계는 ▲ 지방상수도 현대화사업 24억 2,200만원을 삭감했다. 송미숙 예산결산특별위원장은“2024년도는 예산안 심사는 정부의 긴축재정 기조와글로벌 전쟁 지속 등 대내외의 불확실한 환경 변화를 반영하여 예산이 적재적소에 효율적으로 편성되었는지 꼼꼼히 심사했다”고 밝히며“심의 간 지적된 사항은 사업추진 간 적극 반영하여 시민의 소중한 혈세가 낭비되지 않고 필요한 곳에 집행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 해달라”고 당부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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군산시, ‘배달의 명수’로 지역경제 살리기 나서
- 군산시가 공공 배달앱 ‘배달의 명수’의 활성화 정책 추진에 적극적으로 나선다고 22일 밝혔다. 최근 배달 시장의 대형 플랫폼 독과점 구조 속에서, 소상공인들은 높은 수수료와 광고비 부담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다. 설상가상으로 배달 플랫폼 시장에서 가장 큰 비율을 차지하는 ‘배달의 민족’이 지난 14일부터 포장 중개 수수료 6.8%까지 부과해 자영업자들은 강한 반발을 쏟아내는 상황이다. 시는 이에 대한 대응으로 다양한 ‘공공 배달앱 활성화 정책’을 진행할 계획이다. 우선 소상공인에게는 ‘배달의 명수’ 사용을 장려하고, 소비자에게는 다양한 할인 혜택을 제공하기로 했다. 배달앱을 사용하는 소상공인과 지난 7일과 17일 2차례 간담회도 개최했다. 이 자리에서 참석자들은 공공 배달앱의 문제점과 다양한 의견을 펼쳤다. 주요 쟁점은 ‘배달의 명수’가 수수료 무료를 최대 장점으로 내세웠지만, 점주 처우 개선에만 정책이 집중되었다는 점이다. 이외에도 △소상공인 부담 감소에 치중해 소비자 유치 방안 미흡 △앱 서비스 사용 불편 △관련 홍보 부족 등도 지적했다. 시는 이런 의견을 수렴해 현실적인 추진 방안을 계획하고 있다. 수수료를 일부라도 부과해서 소비자에게 다양한 혜택으로 돌려야 한다는 것이 참석자 대다수의 지적을 취한 결과이다. 아울러 지난 16일부터 ‘배달의 명수’ 앱 등을 통해 소비자와 소상공인들에게 만족도와 불편 사항 등 설문조사도 시행하고 있다. 설문조사 결과를 통해 향후 정책 방향을 설정하여 ‘배달의 명수’ 활성화에 힘을 싣겠다는 이야기다. ‘배달의 명수’ 운영사 역시 이용자 편의를 위한 지속적인 서비스 개선을 약속했다. 실제로 최근에 예약하기, 선물하기 등 편의 사항 고도화를 마쳐 소비자들의 편의성을 보강하였다, 또한 소상공인들이 가맹점에 가입할 수 있도록 직접 발로 뛰어 홍보에 임하고 있다. 군산시 이헌현 일자리경제과장은 “공공 배달앱은 단순한 배달 플랫폼을 넘어, 지역경제를 지키고 지역 상권을 살리는 중요한 수단.”이라며 “지속적인 지원과 제도적 개선을 통해 시민에게 사랑받는 ‘배달의 명수’로 자리 잡도록 하겠다.”라고 밝혔다. 한편, 공공 배달앱 ‘배달의 명수’는 3월 말 기준 누적 매출액 약 337억 원을 기록했으며 소상공인에게 수수료 무료 정책을 지속하며 경제적 부담을 줄이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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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북자치도-전북신용보증재단, 설 명절 앞두고 소상공인에 긴급자금 1,500억 원 지원
- 전북특별자치도와 전북신용보증재단이 자금난을 겪고 있는 도내 소상공인을 위해 총 1,500억 원 규모의 보증을 지원한다. 이번 지원은 설 명절을 앞두고 자금 부족과 내수 부진으로 어려움을 겪는 소상공인에게 자금을 적시에 지원하고자 마련됐다. 주요 내용은 △ 전북 위기극복 특례보증 450억 원 △ 소상공인 정책자금 300억 원 △ 첫걸음 기업 금융지원 특례보증 100억 원 등 총 7건의 신규 보증 지원과 △ 대환자금 및 상환 유예 350억 원 등이 포함된다. 전북신보는 신용보증 처리 기간을 기존 7일에서 3일로 단축해 소상공인이 신속히 자금을 지원받을 수 있도록 비상지원 체계를 운영할 계획이다. 또한, 저리 융자에 필요한 이자의 일부를 보전해 소상공인의 금융 부담을 완화할 방침이다. 한편, 전북신보는 지난해 1조 보증공급에 이어, 올해는 역대 최대 규모인 1조 2,000억 원의 보증공급 목표를 설정하여 전북 경제의 활력 회복에 앞장설 계획이다. 특히, 제1금융권 대출이 어려운 저신용·저소득 자영업자를 대상으로 한 ‘보듬자금 특례 보증’을 지난해 1,350억 원에서 2,800억 원으로 대폭 확대하며 경제 취약계층 지원을 강화한다. 김인태 전북자치도 기업유치지원실장은 “이번 긴급자금 지원이 소상공인의 원활한 자금 흐름을 돕는 데 기여할 것”이라며, “자금난으로 어려움을 겪는 도내 소상공인들이 신속히 지원받아 따뜻한 명절을 보낼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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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북자치도-전북신용보증재단, 설 명절 앞두고 소상공인에 긴급자금 1,500억 원 지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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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제시, 2024년도 제2회 추경예산 1조 2,217억원 편성
- 김제시(시장 정성주)는 주요 현안사업과 1회추경 의결 이후 확정, 변경된 국·도비 사업을 추진하기 위한 제2회 추가경정예산안을 시의회에 제출했다고 밝혔다. 이번 추경 예산안은 기정예산 대비 478억원(4.08%) 증가한 1조 2,217억원으로, 일반회계는 374억원(3.50%)이 증가한 1조 1,064억원, 특별회계는 105억원(10.01%)이 증가한 1,153억원으로 각각 편성했다. 제2회 추경 예산안의 주요 사업은 미래 성장동력 확보와 지역경제에 활력을 불어넣기 위해 ▲지방투자 기업 지원 92억원, ▲지평선 제2 일반산업단지 및 백구 일반산업단지 조성 70억원, ▲들녘경영체 사업다각화 지원 19억원, ▲굿만경 창작제재소 시설 조성 15억원, ▲청년농업인 영농 정착지원금 12억원, ▲김제사랑상품권 할인 보전금 3억원 등을 편성했다. 또, 선제적인 재난 대비를 통한 안전한 지역사회 조성을 위해 ▲용지면 장신리 세천 003 정비 17억원, ▲죽산2 급경사지 붕괴 위험지역 정비 6억원, ▲서흥지하차도 진입차단시설 설치 5억원, ▲백구특장차단지 급경사지 옹벽 설치 5억원, ▲김제육교 보수공사 3억원 등을 편성했다. 이외에도 ▲화물자동차 공영차고지 조성 17억원, ▲아름다운 주거경관 개선 5억원, ▲맨발 걷기 좋은 길 조성 5억원, ▲안심 산책로 조성 범죄환경 개선 4억원 등 시민 생활과 밀접한 사업을 반영했다. 제2회 추경안은 김제시의회 의결을 거쳐 오는 13일에 최종 확정될 예정이다. 시 관계자는 “이번 추경예산은 어려운 재정 여건 속에서도 시민이 체감할 수 있는 산업·농업·문화 분야와 주민 안전 확보를 위한 생활밀착형 투자를 중점으로 편성하였으며, 예산안이 확정되면 신속한 재정 집행을 통해 민생 경제에 활력을 불어넣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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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제시, 2024년도 제2회 추경예산 1조 2,217억원 편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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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북특별자치도, 이차전지 활성화 위한 협력 강화
- 전북특별자치도는 22일 전주 라한호텔에서 산업부와 이차전지 특화단지 지정 4개 지자체(전북특별자치도, 울산광역시, 충청북도, 경상북도)․테크노파크(TP) 등 관계기관이 참여하는 ‘초광역 연계 이차전지 협의체’ 발족식을 개최했다. ‘초광역 연계 이차전지 협의체’는 특화단지로 지정된 4개 지자체 중심의 이차전지 공급망 안정화·활성화 방안을 논의하고, 중앙부처-지자체-관계기관 간 정보교류 및 연계를 통한 상생협력체계 구축을 위해 발족됐다. 이날 발족식은 4개 지역 테크노파크 간 초광역 연계 협력 협약식과 한국산업기술기획평가원(KEIT)의 ‘이차전지 산업 동향 및 연구개발 방향’, 한국산업기술진흥원(KIAT)의 ‘국가첨단 특화단지 육성정책’ 발표 등으로 진행됐다. 이번 협의를 통해 ▲이차전지 특화단지 육성을 위한 협력체 구성 및 공동기획 ▲이차전지산업 동반성장을 위한 특화단지 육성 협력 ▲거점기능, 기술개발, 원소재 공급망 등 기업지원 기능 연계 ▲전주기 생태계 조성 지원 등 이차전지 특화단지 혁신 및 육성 협력체계를 구축하기 위해 상호 협력하기로 했다. 도는 이차전지 국가첨단전략산업 육성을 위해 신규 기업 유치와 투자기업 지원, 초격차 기술 확보 등 다방면으로 지원 방안을 강구하고 있으며, 지속성장이 가능한 산업 생태계를 구축하기 위해 타 지자체와 연계․협력 방안을 모색해 왔다. 오택림 미래산업국장은 “협의체가 이차전지 산업의 유기적인 협력체계구축으로 초격차기술 확보의 발판 역할을 담당할 것으로 기대한다” 며, “앞으로 더욱 자치단체간 교류와 소통을 통해 상호 협력방안을 확대․발전시켜 특화단지가 이차전지 산업의 국제적 중심지가 되도록 만들어가길 희망한다”고 말했다. 한편 협의체는 4개 자치단체를 순회하며 이번 전주에서 개최된 이후에 타 지자체 지역에서 매분기 개최될 예정으로 특화단지 육성계획 및 공동기획 사업을 구체화하는 등 상호협력을 통해 특화단지 경쟁력 강화와 차별화에 지속적으로 노력해 나갈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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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북특별자치도, 이차전지 활성화 위한 협력 강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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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민과 함께하는 탄소중립으로 생명경제 실현
- 전북특별자치도가 글로벌 생명경제 실현을 위한 탄소중립·녹색성장 기본계획을 확정하고 본격 추진에 나선다. 전북특별자치도는 탄소중립녹색성장위원회를 열어 2050 탄소중립 실현을 위한 탄소중립‧녹색성장 기본계획을 심의‧의결했다고 1일 밝혔다. 확정된 기본계획은 ‘함께하는 탄소중립 전환, 지자체 2050 탄소중립 선도’라는 비전으로, 2030년까지 2018년 온실가스 배출량 2,576만톤 대비 1,108만톤, 43%를 감축한다는 목표를 설정했다. 이는 국가 목표 40%보다 높은 것으로 전북특별자치도 출범과 함께 지자체 탄소중립을 선도한다는 의지와 목표달성을 위해 강력히 정책을추진하겠다는 자신감이 반영됐다. 그간 도는 전 도민이 공감할 수 있는 기본계획 수립을 위해 탄소중립포럼(8회), 도민설명회(3회), 찾아가는 직능‧사회단체 의견수렴(14회) 등 전문가, 도민 등 각계 각층의 의견을 들어왔다. 실질적 부담은 최소화하면서 효과는 극대화할 수 있는 방향을 함께 마련하자는 도민의 의견을 기본계획의 비전 및 전략에 반영했다. 탄소중립 실현을 위한 전략으로 △전환‧산업, △건물, △수송, △농축수산, △폐기물, △흡수원, △정책기반 등 7개 부문 72개 과제를 마련했다. 이번 계획에는 전환‧산업 부문이 포함된 것으로 모든 부문에서 적극적으로 탄소중립에 앞장서겠다는 뜻이 반영된 것이다. 우선, 전환‧산업 부문은 신재생에너지 확대를 통해 친환경 산업구조로의 대전환을 목표로 한다. 새만금 재생에너지 발전단지 조성사업 등 10개 과제를 추진해 398만톤(43.5%)을 감축할 계획이다. 이 부문은 적극적인 신재생에너지 전환 등을 통해 달성할 수 있는 것으로, 산업체에 미치는 부담을 최소화하면서 ESG경영 컨설팅 등 기업지원을 통해 산업체의 체질을 개선하고 탄소중립 미래산업 기반을 확고히 구축하는데 중점을 뒀다. 건물 부문은 탄소중립 생활 공간 조성을 위한 건축물 에너지 효율화에 주력한다. 그린리모델링, 제로에너지 건축물 조성 등 11개 과제를 통해 296만톤(45.1%) 감축한다. 그린모빌리티 중심의 생태교통체계 구축을 목표로 하는 수송 부문은 전기‧수소차 등 그린카 보급 등 8개 과제를 통해 87만톤(21.2%), 저탄소 농업기술을 통한 농축산 부문은 20개 과제를 통해 113만톤(27.3%)을 감축하게 된다. 그 외 폐기물 9개 과제 53만톤, 흡수원 6개 과제 161만톤, 정책기반 8개 과제 0.6만톤을 각각 감축한다는 계획을 세웠다. 한편, 도는 이번 기본계획이 단순히 온실가스 감축에 그치지 않고 전북자치도가 발전할 수 있는 도약의 계기로 삼겠다는 포부를 밝혔다. 이와 관련, 탄소중립 전환의 과정을 성장동력으로 활용하기 위해 △신재생에너지‧전환, △농생명융복합, △바이오융복합, △생태계서비스, △친환경자원순환의 전북자치도형 5대 녹색성장 선도전략을 별도로 마련했다. 이는 5대 산업아이템과 전북자치도 특례를 연계한 특화 전략으로 탄소중립 함께 녹색성장 산업육성에도 주력한다는 의지를 대내외적으로 밝힌 것이다. 아울러, 새만금 재생에너지 발전단지, 서남권 해상풍력 발전단지 등을 차질없이 추진하여 재생에너지 100%(RE100), 탄소배출제로(CF100)를 선도하고 친환경 미래산업이 발전할 수 있는 기반을 조기 구축하는데 모든 역량을 동원하겠다는 의지를 강조했다. 향후 탄소중립에 따른 산업구조 대전환에 발맞춰 친환경 기업유치에 긍정적 영향을 미칠 것으로 기대된다. 도는 감축목표의 성공적 달성을 위해 탄소중립 정책 이행에도 적극 매진한다고 밝혔다. 탄소중립지원센터, 시군, 유관기관, 전문가, 기업, 민간단체 등과 유기적 협력체계를 구축하여 다양한 분야의 추진 동력을 확보하고 상황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처하여 신속한 정책이행을 도모할 계획이다. 또한, 기본계획의 실효성 확보를 위해 과제별 이행상황을 주기적으로 점검할 계획으로, 올해는 세부적인 점검 기준을 마련해 시범 운영을 실시하고, ‘25년부터는 본격적으로 이행상황을 점검하게 된다. 아울러, 도민의 지속적 공감대 형성을 유도하기 위해 탄소중립 생활실천 활동, 도민참여단 운영, 친환경 축제 지원, 제로플라스틱 확대 등 도민 실생활에서 체감할 수 있는 다양한 사업을 지속적으로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김관영 전북특별자치도지사는 “기후변화는 전 세계가 극복해야 할 중대한 과제로 우리의 삶과 미래 경제에 크게 영향을 미칠 것”이라며 “탄소중립과 녹색성장을 최우선으로 추진해 환경과 경제가 조화롭게 어울리는 생명경제를 반드시 실현시켜 나가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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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민과 함께하는 탄소중립으로 생명경제 실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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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제시, 특장차산업 육성 위해 중장기 로드맵 구상 나서
- 김제시(시장 정성주)가 지역 주력산업인 특장차산업을 보다 체계적으로 지원하기 위해 중장기 로드맵을 추진한다. 시는 오는 2월 6일까지 입찰 공고를 내고 ‘김제시 특장차산업 육성계획 수립 연구용역’을 수행할 전문업체 선정에 들어간다고 밝혔다. 이번 용역은 지난해 9월 제정된 ‘김제시 특장차산업 육성 및 지원 조례’ 제5조를 근거로 하며 기초금액 8천만원 규모이며 용역기간은 착수일로부터 8개월 동안 진행된다. 과업내용으로는 △김제시 특장차산업 육성을 위한 중장기 발전전략 수립, △특장차산업 현황분석과 성장 전망, △김제 특장차산업 미래 청사진을 위한 정책 제언, △고부가가치 창출을 위한 특장기반 연계 산업군 발굴, △특장산업 국가 클러스터화 추진 전략 등으로 설정됐다. 최근 들어 전기차, 수소연료전지차, 인공지능 기반 AI 자율주행 등 자동차산업의 급격한 패러다임 전환 속에서 미래 친환경·지능형 특장산업의 중요성이 매우 강조되고 있다. 이에 따라 시는 이번 용역을 통해 국가 정책에 부합하면서 김제만의 특색을 갖춘 특장차산업 육성 방안을 마련하고 오는 2026년까지 김제 특장차 1·2단지를 중심으로 특장차 혁신 클러스터를 성공적으로 구축함은 물론 더 나아가 지역 혁신성장 동력을 새롭게 확보한다는 구상이다. 정성주 김제시장은 “특장산업 글로벌 허브도시 도약을 비전으로 지역주력산업의 확대, 인증·검사기능 확장, 상생협력형 생태계 조성 등 다양한 전략과 그에 맞는 구체적 방안을 수립하고자 한다”면서, “이번 용역으로 김제시 특장차산업 경쟁력을 강화할 타지역과 차별화된 정책 및 과제들이 많이 발굴되길 바란다”고 전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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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제시, 특장차산업 육성 위해 중장기 로드맵 구상 나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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군산시, 「2024년 섬 지역 생활물류 운임지원」 사업 추진
- 군산시는 오는 22일부터 택배 수·발신시 추가 배송비가 부과되는 섬과 연륙도서지역을 대상으로 「2024년 섬 지역 생활물류 운임지원」사업을 추진한다고 밝혔다. 섬 지역과 연륙도서지역은 택배서비스 이용시 추가 배송비가 부과되는 실정으로 기존에는 육지와 연결되어 있지 않은 섬 지역만 지원하던 사업을 금년에는 변경된 사업지침을 적용하여 육지와 연결되어 있는 연륙도서지역까지 확대하고 1건당 추가 배송비 실비 전액을 지원하는 등 1인당 연간 최대 40만 원까지 지원 가능하다. 금번 사업은 군산시 옥도면 개야도, 관리도, 말도, 명도, 방축도, 어청도, 연도, 죽도, 비안도, 두리도 등 관내 10개 섬 지역과 야미도, 신시도, 무녀도, 선유도, 장자도 등 5개 연륙도서지역에 주소지를 갖고 있는 주민들을 대상으로 진행한다. 운임지원을 받고자 하는 신청자는 옥도면사무소에 방문하여 지원금 신청서 작성 및 추가운임 증빙자료를 제출하여 접수 가능하며, 운임 지원금은 증빙자료 검토 후 지급대상을 확정하여 매월 1회 이상 주기로 지급 예정이다. 다만, 군산시 내에서 보내거나 받은 택배의 경우 지원이 불가하며 택배 이용자명에 사업체 또는 법인명이 포함되어 있는 경우 지원대상에서 제외된다. 군산시 항만해양과 이은호 과장은 “금년에 추진하는 「2024년 섬 지역 생활물류 운임지원」사업은 연륙도서지역을 포함하고 1인당 연간 최대 지원금액 증가로 주민들에게 보다 폭 넓은 지원이 가능할 것을 기대한다”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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군산시, 「2024년 섬 지역 생활물류 운임지원」 사업 추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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군산시, ‘배달의 명수’로 지역경제 살리기 나서
- 군산시가 공공 배달앱 ‘배달의 명수’의 활성화 정책 추진에 적극적으로 나선다고 22일 밝혔다. 최근 배달 시장의 대형 플랫폼 독과점 구조 속에서, 소상공인들은 높은 수수료와 광고비 부담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다. 설상가상으로 배달 플랫폼 시장에서 가장 큰 비율을 차지하는 ‘배달의 민족’이 지난 14일부터 포장 중개 수수료 6.8%까지 부과해 자영업자들은 강한 반발을 쏟아내는 상황이다. 시는 이에 대한 대응으로 다양한 ‘공공 배달앱 활성화 정책’을 진행할 계획이다. 우선 소상공인에게는 ‘배달의 명수’ 사용을 장려하고, 소비자에게는 다양한 할인 혜택을 제공하기로 했다. 배달앱을 사용하는 소상공인과 지난 7일과 17일 2차례 간담회도 개최했다. 이 자리에서 참석자들은 공공 배달앱의 문제점과 다양한 의견을 펼쳤다. 주요 쟁점은 ‘배달의 명수’가 수수료 무료를 최대 장점으로 내세웠지만, 점주 처우 개선에만 정책이 집중되었다는 점이다. 이외에도 △소상공인 부담 감소에 치중해 소비자 유치 방안 미흡 △앱 서비스 사용 불편 △관련 홍보 부족 등도 지적했다. 시는 이런 의견을 수렴해 현실적인 추진 방안을 계획하고 있다. 수수료를 일부라도 부과해서 소비자에게 다양한 혜택으로 돌려야 한다는 것이 참석자 대다수의 지적을 취한 결과이다. 아울러 지난 16일부터 ‘배달의 명수’ 앱 등을 통해 소비자와 소상공인들에게 만족도와 불편 사항 등 설문조사도 시행하고 있다. 설문조사 결과를 통해 향후 정책 방향을 설정하여 ‘배달의 명수’ 활성화에 힘을 싣겠다는 이야기다. ‘배달의 명수’ 운영사 역시 이용자 편의를 위한 지속적인 서비스 개선을 약속했다. 실제로 최근에 예약하기, 선물하기 등 편의 사항 고도화를 마쳐 소비자들의 편의성을 보강하였다, 또한 소상공인들이 가맹점에 가입할 수 있도록 직접 발로 뛰어 홍보에 임하고 있다. 군산시 이헌현 일자리경제과장은 “공공 배달앱은 단순한 배달 플랫폼을 넘어, 지역경제를 지키고 지역 상권을 살리는 중요한 수단.”이라며 “지속적인 지원과 제도적 개선을 통해 시민에게 사랑받는 ‘배달의 명수’로 자리 잡도록 하겠다.”라고 밝혔다. 한편, 공공 배달앱 ‘배달의 명수’는 3월 말 기준 누적 매출액 약 337억 원을 기록했으며 소상공인에게 수수료 무료 정책을 지속하며 경제적 부담을 줄이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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군산시, ‘배달의 명수’로 지역경제 살리기 나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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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북자치도-전북신용보증재단, 설 명절 앞두고 소상공인에 긴급자금 1,500억 원 지원
- 전북특별자치도와 전북신용보증재단이 자금난을 겪고 있는 도내 소상공인을 위해 총 1,500억 원 규모의 보증을 지원한다. 이번 지원은 설 명절을 앞두고 자금 부족과 내수 부진으로 어려움을 겪는 소상공인에게 자금을 적시에 지원하고자 마련됐다. 주요 내용은 △ 전북 위기극복 특례보증 450억 원 △ 소상공인 정책자금 300억 원 △ 첫걸음 기업 금융지원 특례보증 100억 원 등 총 7건의 신규 보증 지원과 △ 대환자금 및 상환 유예 350억 원 등이 포함된다. 전북신보는 신용보증 처리 기간을 기존 7일에서 3일로 단축해 소상공인이 신속히 자금을 지원받을 수 있도록 비상지원 체계를 운영할 계획이다. 또한, 저리 융자에 필요한 이자의 일부를 보전해 소상공인의 금융 부담을 완화할 방침이다. 한편, 전북신보는 지난해 1조 보증공급에 이어, 올해는 역대 최대 규모인 1조 2,000억 원의 보증공급 목표를 설정하여 전북 경제의 활력 회복에 앞장설 계획이다. 특히, 제1금융권 대출이 어려운 저신용·저소득 자영업자를 대상으로 한 ‘보듬자금 특례 보증’을 지난해 1,350억 원에서 2,800억 원으로 대폭 확대하며 경제 취약계층 지원을 강화한다. 김인태 전북자치도 기업유치지원실장은 “이번 긴급자금 지원이 소상공인의 원활한 자금 흐름을 돕는 데 기여할 것”이라며, “자금난으로 어려움을 겪는 도내 소상공인들이 신속히 지원받아 따뜻한 명절을 보낼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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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북자치도-전북신용보증재단, 설 명절 앞두고 소상공인에 긴급자금 1,500억 원 지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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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제시, 2024년도 제2회 추경예산 1조 2,217억원 편성
- 김제시(시장 정성주)는 주요 현안사업과 1회추경 의결 이후 확정, 변경된 국·도비 사업을 추진하기 위한 제2회 추가경정예산안을 시의회에 제출했다고 밝혔다. 이번 추경 예산안은 기정예산 대비 478억원(4.08%) 증가한 1조 2,217억원으로, 일반회계는 374억원(3.50%)이 증가한 1조 1,064억원, 특별회계는 105억원(10.01%)이 증가한 1,153억원으로 각각 편성했다. 제2회 추경 예산안의 주요 사업은 미래 성장동력 확보와 지역경제에 활력을 불어넣기 위해 ▲지방투자 기업 지원 92억원, ▲지평선 제2 일반산업단지 및 백구 일반산업단지 조성 70억원, ▲들녘경영체 사업다각화 지원 19억원, ▲굿만경 창작제재소 시설 조성 15억원, ▲청년농업인 영농 정착지원금 12억원, ▲김제사랑상품권 할인 보전금 3억원 등을 편성했다. 또, 선제적인 재난 대비를 통한 안전한 지역사회 조성을 위해 ▲용지면 장신리 세천 003 정비 17억원, ▲죽산2 급경사지 붕괴 위험지역 정비 6억원, ▲서흥지하차도 진입차단시설 설치 5억원, ▲백구특장차단지 급경사지 옹벽 설치 5억원, ▲김제육교 보수공사 3억원 등을 편성했다. 이외에도 ▲화물자동차 공영차고지 조성 17억원, ▲아름다운 주거경관 개선 5억원, ▲맨발 걷기 좋은 길 조성 5억원, ▲안심 산책로 조성 범죄환경 개선 4억원 등 시민 생활과 밀접한 사업을 반영했다. 제2회 추경안은 김제시의회 의결을 거쳐 오는 13일에 최종 확정될 예정이다. 시 관계자는 “이번 추경예산은 어려운 재정 여건 속에서도 시민이 체감할 수 있는 산업·농업·문화 분야와 주민 안전 확보를 위한 생활밀착형 투자를 중점으로 편성하였으며, 예산안이 확정되면 신속한 재정 집행을 통해 민생 경제에 활력을 불어넣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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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김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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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제시, 2024년도 제2회 추경예산 1조 2,217억원 편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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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북특별자치도, 이차전지 활성화 위한 협력 강화
- 전북특별자치도는 22일 전주 라한호텔에서 산업부와 이차전지 특화단지 지정 4개 지자체(전북특별자치도, 울산광역시, 충청북도, 경상북도)․테크노파크(TP) 등 관계기관이 참여하는 ‘초광역 연계 이차전지 협의체’ 발족식을 개최했다. ‘초광역 연계 이차전지 협의체’는 특화단지로 지정된 4개 지자체 중심의 이차전지 공급망 안정화·활성화 방안을 논의하고, 중앙부처-지자체-관계기관 간 정보교류 및 연계를 통한 상생협력체계 구축을 위해 발족됐다. 이날 발족식은 4개 지역 테크노파크 간 초광역 연계 협력 협약식과 한국산업기술기획평가원(KEIT)의 ‘이차전지 산업 동향 및 연구개발 방향’, 한국산업기술진흥원(KIAT)의 ‘국가첨단 특화단지 육성정책’ 발표 등으로 진행됐다. 이번 협의를 통해 ▲이차전지 특화단지 육성을 위한 협력체 구성 및 공동기획 ▲이차전지산업 동반성장을 위한 특화단지 육성 협력 ▲거점기능, 기술개발, 원소재 공급망 등 기업지원 기능 연계 ▲전주기 생태계 조성 지원 등 이차전지 특화단지 혁신 및 육성 협력체계를 구축하기 위해 상호 협력하기로 했다. 도는 이차전지 국가첨단전략산업 육성을 위해 신규 기업 유치와 투자기업 지원, 초격차 기술 확보 등 다방면으로 지원 방안을 강구하고 있으며, 지속성장이 가능한 산업 생태계를 구축하기 위해 타 지자체와 연계․협력 방안을 모색해 왔다. 오택림 미래산업국장은 “협의체가 이차전지 산업의 유기적인 협력체계구축으로 초격차기술 확보의 발판 역할을 담당할 것으로 기대한다” 며, “앞으로 더욱 자치단체간 교류와 소통을 통해 상호 협력방안을 확대․발전시켜 특화단지가 이차전지 산업의 국제적 중심지가 되도록 만들어가길 희망한다”고 말했다. 한편 협의체는 4개 자치단체를 순회하며 이번 전주에서 개최된 이후에 타 지자체 지역에서 매분기 개최될 예정으로 특화단지 육성계획 및 공동기획 사업을 구체화하는 등 상호협력을 통해 특화단지 경쟁력 강화와 차별화에 지속적으로 노력해 나갈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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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민과 함께하는 탄소중립으로 생명경제 실현
- 전북특별자치도가 글로벌 생명경제 실현을 위한 탄소중립·녹색성장 기본계획을 확정하고 본격 추진에 나선다. 전북특별자치도는 탄소중립녹색성장위원회를 열어 2050 탄소중립 실현을 위한 탄소중립‧녹색성장 기본계획을 심의‧의결했다고 1일 밝혔다. 확정된 기본계획은 ‘함께하는 탄소중립 전환, 지자체 2050 탄소중립 선도’라는 비전으로, 2030년까지 2018년 온실가스 배출량 2,576만톤 대비 1,108만톤, 43%를 감축한다는 목표를 설정했다. 이는 국가 목표 40%보다 높은 것으로 전북특별자치도 출범과 함께 지자체 탄소중립을 선도한다는 의지와 목표달성을 위해 강력히 정책을추진하겠다는 자신감이 반영됐다. 그간 도는 전 도민이 공감할 수 있는 기본계획 수립을 위해 탄소중립포럼(8회), 도민설명회(3회), 찾아가는 직능‧사회단체 의견수렴(14회) 등 전문가, 도민 등 각계 각층의 의견을 들어왔다. 실질적 부담은 최소화하면서 효과는 극대화할 수 있는 방향을 함께 마련하자는 도민의 의견을 기본계획의 비전 및 전략에 반영했다. 탄소중립 실현을 위한 전략으로 △전환‧산업, △건물, △수송, △농축수산, △폐기물, △흡수원, △정책기반 등 7개 부문 72개 과제를 마련했다. 이번 계획에는 전환‧산업 부문이 포함된 것으로 모든 부문에서 적극적으로 탄소중립에 앞장서겠다는 뜻이 반영된 것이다. 우선, 전환‧산업 부문은 신재생에너지 확대를 통해 친환경 산업구조로의 대전환을 목표로 한다. 새만금 재생에너지 발전단지 조성사업 등 10개 과제를 추진해 398만톤(43.5%)을 감축할 계획이다. 이 부문은 적극적인 신재생에너지 전환 등을 통해 달성할 수 있는 것으로, 산업체에 미치는 부담을 최소화하면서 ESG경영 컨설팅 등 기업지원을 통해 산업체의 체질을 개선하고 탄소중립 미래산업 기반을 확고히 구축하는데 중점을 뒀다. 건물 부문은 탄소중립 생활 공간 조성을 위한 건축물 에너지 효율화에 주력한다. 그린리모델링, 제로에너지 건축물 조성 등 11개 과제를 통해 296만톤(45.1%) 감축한다. 그린모빌리티 중심의 생태교통체계 구축을 목표로 하는 수송 부문은 전기‧수소차 등 그린카 보급 등 8개 과제를 통해 87만톤(21.2%), 저탄소 농업기술을 통한 농축산 부문은 20개 과제를 통해 113만톤(27.3%)을 감축하게 된다. 그 외 폐기물 9개 과제 53만톤, 흡수원 6개 과제 161만톤, 정책기반 8개 과제 0.6만톤을 각각 감축한다는 계획을 세웠다. 한편, 도는 이번 기본계획이 단순히 온실가스 감축에 그치지 않고 전북자치도가 발전할 수 있는 도약의 계기로 삼겠다는 포부를 밝혔다. 이와 관련, 탄소중립 전환의 과정을 성장동력으로 활용하기 위해 △신재생에너지‧전환, △농생명융복합, △바이오융복합, △생태계서비스, △친환경자원순환의 전북자치도형 5대 녹색성장 선도전략을 별도로 마련했다. 이는 5대 산업아이템과 전북자치도 특례를 연계한 특화 전략으로 탄소중립 함께 녹색성장 산업육성에도 주력한다는 의지를 대내외적으로 밝힌 것이다. 아울러, 새만금 재생에너지 발전단지, 서남권 해상풍력 발전단지 등을 차질없이 추진하여 재생에너지 100%(RE100), 탄소배출제로(CF100)를 선도하고 친환경 미래산업이 발전할 수 있는 기반을 조기 구축하는데 모든 역량을 동원하겠다는 의지를 강조했다. 향후 탄소중립에 따른 산업구조 대전환에 발맞춰 친환경 기업유치에 긍정적 영향을 미칠 것으로 기대된다. 도는 감축목표의 성공적 달성을 위해 탄소중립 정책 이행에도 적극 매진한다고 밝혔다. 탄소중립지원센터, 시군, 유관기관, 전문가, 기업, 민간단체 등과 유기적 협력체계를 구축하여 다양한 분야의 추진 동력을 확보하고 상황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처하여 신속한 정책이행을 도모할 계획이다. 또한, 기본계획의 실효성 확보를 위해 과제별 이행상황을 주기적으로 점검할 계획으로, 올해는 세부적인 점검 기준을 마련해 시범 운영을 실시하고, ‘25년부터는 본격적으로 이행상황을 점검하게 된다. 아울러, 도민의 지속적 공감대 형성을 유도하기 위해 탄소중립 생활실천 활동, 도민참여단 운영, 친환경 축제 지원, 제로플라스틱 확대 등 도민 실생활에서 체감할 수 있는 다양한 사업을 지속적으로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김관영 전북특별자치도지사는 “기후변화는 전 세계가 극복해야 할 중대한 과제로 우리의 삶과 미래 경제에 크게 영향을 미칠 것”이라며 “탄소중립과 녹색성장을 최우선으로 추진해 환경과 경제가 조화롭게 어울리는 생명경제를 반드시 실현시켜 나가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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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제시, 특장차산업 육성 위해 중장기 로드맵 구상 나서
- 김제시(시장 정성주)가 지역 주력산업인 특장차산업을 보다 체계적으로 지원하기 위해 중장기 로드맵을 추진한다. 시는 오는 2월 6일까지 입찰 공고를 내고 ‘김제시 특장차산업 육성계획 수립 연구용역’을 수행할 전문업체 선정에 들어간다고 밝혔다. 이번 용역은 지난해 9월 제정된 ‘김제시 특장차산업 육성 및 지원 조례’ 제5조를 근거로 하며 기초금액 8천만원 규모이며 용역기간은 착수일로부터 8개월 동안 진행된다. 과업내용으로는 △김제시 특장차산업 육성을 위한 중장기 발전전략 수립, △특장차산업 현황분석과 성장 전망, △김제 특장차산업 미래 청사진을 위한 정책 제언, △고부가가치 창출을 위한 특장기반 연계 산업군 발굴, △특장산업 국가 클러스터화 추진 전략 등으로 설정됐다. 최근 들어 전기차, 수소연료전지차, 인공지능 기반 AI 자율주행 등 자동차산업의 급격한 패러다임 전환 속에서 미래 친환경·지능형 특장산업의 중요성이 매우 강조되고 있다. 이에 따라 시는 이번 용역을 통해 국가 정책에 부합하면서 김제만의 특색을 갖춘 특장차산업 육성 방안을 마련하고 오는 2026년까지 김제 특장차 1·2단지를 중심으로 특장차 혁신 클러스터를 성공적으로 구축함은 물론 더 나아가 지역 혁신성장 동력을 새롭게 확보한다는 구상이다. 정성주 김제시장은 “특장산업 글로벌 허브도시 도약을 비전으로 지역주력산업의 확대, 인증·검사기능 확장, 상생협력형 생태계 조성 등 다양한 전략과 그에 맞는 구체적 방안을 수립하고자 한다”면서, “이번 용역으로 김제시 특장차산업 경쟁력을 강화할 타지역과 차별화된 정책 및 과제들이 많이 발굴되길 바란다”고 전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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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제시, 특장차산업 육성 위해 중장기 로드맵 구상 나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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군산시, 「2024년 섬 지역 생활물류 운임지원」 사업 추진
- 군산시는 오는 22일부터 택배 수·발신시 추가 배송비가 부과되는 섬과 연륙도서지역을 대상으로 「2024년 섬 지역 생활물류 운임지원」사업을 추진한다고 밝혔다. 섬 지역과 연륙도서지역은 택배서비스 이용시 추가 배송비가 부과되는 실정으로 기존에는 육지와 연결되어 있지 않은 섬 지역만 지원하던 사업을 금년에는 변경된 사업지침을 적용하여 육지와 연결되어 있는 연륙도서지역까지 확대하고 1건당 추가 배송비 실비 전액을 지원하는 등 1인당 연간 최대 40만 원까지 지원 가능하다. 금번 사업은 군산시 옥도면 개야도, 관리도, 말도, 명도, 방축도, 어청도, 연도, 죽도, 비안도, 두리도 등 관내 10개 섬 지역과 야미도, 신시도, 무녀도, 선유도, 장자도 등 5개 연륙도서지역에 주소지를 갖고 있는 주민들을 대상으로 진행한다. 운임지원을 받고자 하는 신청자는 옥도면사무소에 방문하여 지원금 신청서 작성 및 추가운임 증빙자료를 제출하여 접수 가능하며, 운임 지원금은 증빙자료 검토 후 지급대상을 확정하여 매월 1회 이상 주기로 지급 예정이다. 다만, 군산시 내에서 보내거나 받은 택배의 경우 지원이 불가하며 택배 이용자명에 사업체 또는 법인명이 포함되어 있는 경우 지원대상에서 제외된다. 군산시 항만해양과 이은호 과장은 “금년에 추진하는 「2024년 섬 지역 생활물류 운임지원」사업은 연륙도서지역을 포함하고 1인당 연간 최대 지원금액 증가로 주민들에게 보다 폭 넓은 지원이 가능할 것을 기대한다”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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군산시, 「2024년 섬 지역 생활물류 운임지원」 사업 추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