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4-18(목)
 

지사 취임선서.jpg

 

김관영 전북도지사는 7.19일부터 각 실 국별로 주요업무 보고를 받고 있다.


이번 업무보고는 이전과는 달리 새로운 정책 아이디어를 제안하는 아이디어의 경연장이 되고 있다.

 

또한, 도정의 중추 역할을 하는 팀장들이 직접 보고를 하고, 실 국별 3시간에 걸쳐 부서원과 도지사가 완전히 몰입하며 진행하고 있다.

 

이번 업무보고의 전반적인 분위기에 대해 도청 공무원들은 “이렇게 창의적이고 역동적인 업무보고는 처음이다.”라고 평가하고 있다.

 

팀장이 직접 도지사와 함께 격의 없이 토론하는 것이 처음이고, 직접 제안을 하며 아이디어를 발표할 기회가 만들어진 것도 처음이다..

 

이러한 도정의 새로운 실험에 대해서 청원들간에도 상당한 의지와 에너지의 변화가 있어 서로 공감하고 있는 분위기다.

 

김관영 도지사는 매번 보고회장에 들어서며, 실·국장 및 과장을 비롯하여 팀장과 일일이 악수를 하고 격려했다.

업무보고는 부서별로 과장이 주요 현안 및 공약사업 실천계획을 보고하고, 팀별로 타시도 우수사례 벤치마킹 아이디어 보고에 이어, 종합토론, 건의사항 청취 및 소감 발표순으로 진행됐다.

 

지난 19일 자치행정국을 시작으로 소방본부(7.20), 농축산 식품 국·도민안전실(7.21), 복지여성보건국(7.22) 등 5개 실국의 업무보고가 완료됐고, 앞으로 혁신성장산업국 등 11개 실국이 8월 초까지 보고할 예정이다.

 

김관영 도지사는, 업무보고 자리에서 “도정의 성공 여부는 팀장의 역할에 달려있다”라며 “팀장이 팀별 업무를 효율적으로 배분하고, 업무를 주도하고, 창의적인 아이디어 회의를 수시로 해서, 실질적인 성과를 창출해 낼 것“을 당부했다.

특히, 서비스 대상인 도민의 관점에서 적극적인 행정서비스를 제공하고 수시로 소통할 것도 주문했다.

 

이번 보고회에서 김관영 도지사가 가장 많이 언급한 말은 “꼭 해보세요! 좋습니다. 잘해봅시다!”이다.

김관영 도지사는 “팀장님들 벤치마킹 보고를 들어보니 좋은 아이디어가 많이 있다. 버릴 아이디어가 하나도 없다”라고 강조하며, 발굴한 아이디어 중 즉각 조치가 가능한 것은 바로 시행하고, 예산 반영 및 조례개정 등이 필요한 사항은 시행 여부 등을 조속히 검토하여 정책의 효과가 날 수 있도록 속도감 있게 추진할 것을 주문했다.

 

업무보고에 참석한 A 팀장은 “벤치마킹을 다녀와 직접 정책을 발굴하고 직접 지사님께 보고까지 하게 되니 업무에 자신감이 생기고 창의적으로 생각하는 계기가 됐다”라고 말했다.

 

또한, B팀장은 “30년 공직생활 중 이렇게 팀장이 직접 지사님께 보고한 것은 처음이고 정말 새롭게 생각한다. 오늘 보고회가 정말 활기찼다”라고 소감을 밝히며, “보고회가 끝난 후, 사무실에 직접 오셔서 직원들도 함께 격려해 주실 것”을 요청했다.

 

실제, 이날 김관영 도지사는 업무보고가 끝난 후 해당 사무실을 방문하여 현안업무 추진에 매진 중인 직원을 격려했다.

 

김관영 전북도지사는 ”실 국별 업무보고 시 팀장들이 주인공이 되어 제출하는 아이디어 자체가 도정 혁신의 자산이다.”라고 강조하며, ”아이디어를 축적·보완·실행·홍보·평가 등 전 과정을 팔로우업 하는 시스템을 구축할 것“을 당부했다.

이어, “가장 좋은 아이디어를 실·국장 회의를 통해 10개를 선정해서 인사상 인센티브를 줄 것”을 지시했다.

 

한편, 5개 실국의 업무보고가 진행된 지금, 현재까지 102개의 아이디어가 나왔고, 이후 모든 업무보고가 끝나면 총 240여 개의 벤치마킹 정책 제안들이 나올 것이다. 


이제 전북 도정 김관영 호의 새로운 혁신 실험이 시작됐다.

태그

전체댓글 0

  • 38683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김관영 전북도지사의 도정 혁신 실험 시작되다.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