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4-19(금)
 

2023-03-31 K-방산, 안보 전략 및 산업화 포럼4.jpg

 

전북도가 새로운 미래 먹거리 산업으로 전북 특화형 방위산업 육성에 도전장을 내밀었다.

 

전북도는 31일 서울 aT센터에서 김관영 도지사를 비롯해 대한민국 핵심 방산 기업, 대학 및 전·현직 방위산업 최고 권위자가 참석한 가운데 ‘K-방산, 안보전략 및 산업화 포럼’을 개최했다.

 

‘K-방산, 안보전략 및 산업화 포럼’은 다른 지자체와 차별화할 수 있는 새로운 전북 특화형 방위산업 체계 발굴과 지자체 간 협업을 바탕으로 한 ‘방위산업 허브, 전라북도’를 조성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이날 방위산업 포럼은 1부 출범식, 2부 주제발표와 3부 패널 토론 순서로 진행됐다.

1부 포럼 출범식은 김관영 도지사의 개회사를 비롯해 포항공대 총장, 전북대 총장과 방위사업청 차장의 축사로 시작되었으며, 강은호 전 방위사업청장은 ‘K-방산의 지속 가능한 발전전략’을 주제로 기조연설을 진행했다.

 

2부 주제발표에서는 전북도에서 특화영역으로 확보할 수 있는 방위산업 무기체계를 핵심 주제로 하여 AI, 무인기 센서, 양자기술 및 탄소섬유 등의 방위산업 활용과 개발 방안이 논의됐다.

 

마지막 3부 패널 토론에서는 최성빈 LIG 넥스원 고문을 좌장으로 미래 전라북도 방위산업이 나아가야 할 방향에 대한 논의가 이뤄졌으며, 전문가 패널들이 권역별 방위산업 협업, 인재 육성, 그리고 새만금 지역의 활용방안 등에 대해 발표하고 전북도 방위산업 도약을 위한 복안을 제시했다.

 

현재 국가 방위산업은 지난해 173억 달러라는 역대 최고의 방산 수출 실적을 달성했으며, 이 같은 성과를 바탕으로 대한민국의 미래 전략산업으로 그 위상이 높아지고 있으나, 전북도는 국가적 위상과는 별개로 방위산업 육성의 후발주자로 다른 지자체에 비해 관련 인프라가 열악한 실정이다.

 

이에 전북도는 지난해 12월 말, 국방과학연구소(ADD), 군산대와 함께 ‘국산 탄소섬유 적용 국방·위성 발사체 개발 및 센터구축’ 관련 업무협약을 체결하면서 지역 강점을 활용한 신기술 기반 국방·우주 분야 신산업 발굴의 첫걸음을 내디뎠다.

 

이번 포럼 역시 전라북도의 방위산업 육성 의지를 대내·외에 밝히는 자리이자, 전북의 새로운 도전과 출발이라는 점에서 주목된다.

 

이에 도는 이번 포럼을 통해 대한민국 방위산업 허브로서 새만금 지역의 중요성을 부각하고, 도내·외 대학 간 협업을 통해 도내 방위산업 관련 인재 육성을 기대하고 있다.

 

또한, 타 지자체와 중복되지 않는 신무기체계 영역을 산·학·연이 공조해 집중 발굴, 선점함으로써 향후 방산 기업을 전라북도 내에 유치하는 발판으로 삼는 것은 물론 연관 도내 중소기업을 연계해 상승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도록 관련 지원을 적극 펼쳐 나간다는 계획이다.

   

김관영 도지사는 “방위산업 육성은 전북 발전의 새로운 전략이 될 것”이라며, “전북도의 강점인 새만금의 가능성과 탄소산업 기반을 바탕으로 방산 기업, 학계, 관계기관 등과 소통하며 핵심 방산 기업의 투자 유치로 이어지게 하겠다”고 강한 의지를 밝혔다.

태그

전체댓글 0

  • 36607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전북도, 새로운 미래 먹거리로 방위산업 육성에 도전장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