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3-29(금)
 

봉황단총(凤凰单枞)은 광동성조주시조안현봉황진(中国广东省潮州市潮安县凤凰镇)에 위치한 봉황산(鳳皇山)에서 처음 생산되어 그 이름이 붙여졌습니다.

봉황산은 광동성 동쪽 지역에서 두 번째로 높은 산입니다.
조주시에서 북쪽으로 약 40km 떨어진 봉황진에 위치해 있으며 봉황산의 주봉인 봉황대(凤凰大)는 해발 1497.8m로 조주시의 최고봉입니다.

오봉산(乌岽山)은 봉황산의 두 번째 고봉(高峰)으로 해발 1391m입니다.

아주 먼 옛날한 마리의 황금 봉황이 봉황산의 산굴에 알을 두 개 낳고 두 마리의 새끼 봉황을 부화시켰습니다.

이 두 봉황은 수련을 거쳐 마침내 득도하여두 명의 준수한 처녀로 변하고 선을 행하고 덕을 쌓으며인간 세상에 많은 복을 주었습니다.

1.jpg

 

2.jpg

 

3.jpg

 

4.jpg

 

5.jpg

 

6.jpg

 

7.jpg

 

8.jpg

 

9.jpg

 

10.jpg

 

11.jpg

어느해에 북애촌(北陇村)에 폭우가 내려 홍수가 나자 그 두 사람이 하늘을 보고 울부짖었습니다.
그러자 폭우가 멈추어 많은 사람들을 살렸다고 합니다.

이후 사람들은 이산을 봉황산이라 지었다고 합니다.

전설에 의하면 남송말년(南宋末年)에 마지막 황제 조병(赵昺12721279)이 오동산(乌岽山)을 지날때 목이 말라 그 곳의 백성들이 차 한잔 을 올렸는데 갈증을 푼 황제가 그 차를 송차(宋茶)라는 이름을 하사하였다고 합니다.

이후 후세 사람들은 "凤凰鸟闻知宋帝口渴口衔茶枝赐茶 봉황산에 사는 봉황새가 입에 머금고 있는 차로 황제의 갈증을 풀어주었다”라고 하여 조취차(鸟嘴茶)라고 불렀습니다.

봉황산은 1875~1908년에 차의 품질을 높이기 위하여 사람들은 우수한 차나무 1만여 그루를 심어 관리한 결과 지금의 봉황단총 생산지가 되었습니다.

2010년 04월 6일 국가질검총국(国家质检总局)에서 봉황단총을 지리적표시제품으로 보호 승인하였습니다.

봉황단총은 일반적으로 오후에 찻잎을 따서 저녁에 가공을 시작하며제다방법은 쇄청(经晒青)、량청(晾青)、주청(做青), 살청(杀青)、유념(揉捻), 홍배(烘焙순서 입니다.

태그

BEST 뉴스

전체댓글 0

  • 59717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봉황단총(凤凰单枞)의 유래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