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0-09-30(수)
 

1.jpg

 

2.jpg

3.jpg

 

4.jpg

 

5.jpg

 

7.jpg

 

8.jpg

 

9.jpg

 

10.jpg

 

11.jpg

 

12.jpg

 

14.jpg

 

15.jpg

 

18.jpg

19.jpg

 

보이차의 차청(茶靑)

보이차의 차청(茶靑)이란 보이차(普洱茶)를 만드는 원료인 찻잎을 말하며 품질에 가장 중요한 요소 입니다.

좋은 차청의 조건은 여러 가지 영양소(營養素)가 많이 함유(含有되어야 합니다.

보이차는 오랜 시간에 걸쳐 진화(陳化하는 과정에서 찻잎 속에 함유되어 있던 많은 성분들이 소멸(消滅됩니다.

따라서 차가 진화 할 때 찻잎 고유의 성분들이 많이 함유되어 있어야 오랫동안 차의 고유한 맛을 드러낼 수 있습니다.

찻잎 속에 함유된 여러 가지 성분들은 일반적으로 차나무의 종류에 따라 조금씩 다릅니다.
보통은 관목(灌木보다는 교목(喬木차나무의 찻잎에 그리고 춘차(春茶봄차)가 하차(夏茶여름차), 추차(秋茶가을차보다 유효 성분의 함유량이 높다고 합니다.

떫은맛(澁味)을 내는 탄닌(tannin) 성분은 여름차가 봄차보다 많이 가지고 있으며봄차는 여름차나 가을차보다 쓰고 떫은맛은 약하나 부드러운 향과 단맛은 많이 가지고 있습니다.

순수하게 한 가지의 차청으로 만든차를 순료차(純料茶)라고 합니다.

그리고 각각 차청의 품질 즉등급에 따라서 서로 썩어서 만드는 것을 병배(拼配)라고 합니다.
그렇다고 병배차가 저급한 차는 아닙니다.

병배차는 찻잎의 서로에 대해 장단점을 보완 시킬 수 있어서 품질을 균일하게 하는 장점이 분명 있습니다.
차청에 따라 순료차와 병배차를 선택하는 것은 개인의 취향의 문제 입니다.

태그

전체댓글 0

  • 46437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보이차의 차청(茶靑)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