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0-09-30(수)
 

경창호(敬昌號)
1900년대 초기와 중기 사이에 번창했던 운남성의 유명한 보이차 다장(茶莊)은 동경호(同慶號), 보경호(普慶號), 경창호(敬昌號), 동창호(同昌號), 강성호(江城號), 정흥호(鼎興號), 동흥호(同興號), 복원창호(福元昌號등입니다.

 

동경창(同慶昌), 경창호(敬昌號), 경창원차(敬昌圓茶), 경창호원차(敬昌號圓茶)라고 각기 다른 이름으로 불려서 각각 다른 보이차로 생각되겠지만 경창호(敬昌號)를 지칭하는 동일어입니다.

 

1.png

 

2.png

 

3.png

 

4.png

 

5.png

운남성(云南省)의 강성현(江城县)은 라오스(Laos)와 베트남(Vietnam) 양국 경계선이 맞닿는 곳으로 여기에서 생산되는 보이차는 경창호(敬昌號)와 강성호(江城號)가 있습니다.

청광서년(清光绪年개인의 차상점은 보이차(普洱茶)를 수출하고 있었는데 경창호차장(敬昌号茶庄)에서 생산된 보이차가 주

를 이루었습니다.

경창호차장은 강성지역에서 칠자병차(七子饼茶)를 만들어 소와 말을 이용해 라오스로 보내고 그 곳에서 목선에 싣고 메콩강(Mekong River)을 거쳐 베트남(Vietnam), 태국(Thailand), 홍콩(香港)으로 판매 되었습니다.

1921년 경창호차장은 강성지방에서 가장 크고 유명한 차장의 하나가 되었습니다.

그 당시 경차호는 제조기술(制造技术)이 뛰어나고 긴압하는 압제기술(压制技术)이 정교 하며 동경호(同慶號)와 더불어
최고의 보이차로 인정을 받았습니다.

원료는 만세차산(曼洒茶山)의 제일 품질 좋은 고수차(古樹茶)로 만듭니다.

만세산은 라오스 접경지역의 위치에 있으며 옛 이무산(易武山)의 북쪽 산을 가리키며 차잎 품질은 이무차산 중에서 제일 좋다는 평가를 받습니다.

이 곳의 차잎은 넓고 크며 가지 또한 굵고 견실합니다.
가벼운 녹나무 향기에 차맛이 부드럽고 달며 청량감이 있는게 특징입니다.

경창호의 내표(内票)와 포장지(包裝紙)는 한 장의 예술적인 판화도안(版画图案입니다.
흰 바탕에 녹색 글씨로 그린 그림으로 한폭의 채다도(採茶圖입니다.

채다도을 보면 두 그루의 키 큰 교목(喬木)이 있고 그 옆에 차를 따는 처녀 셋이 있습니다.
이것은 청조시기(清朝时期대차산(大茶山)의 가장 사실적인 모습입니다.

오른쪽에서 왼쪽으로 경창차장호(敬昌茶莊號)과 그 밑에 공들여 쓴 해서체(楷书体)가 인상적으로 예술적 가치가 높습니다.

태그

전체댓글 0

  • 81229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경창호(敬昌號)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