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0-09-30(수)
 

1.jpg

 

2.jpg

 

3.jpg

 

4.jpg

 

8.jpg

의흥홍차(宜興紅茶)

중국 강소성 의흥(中國江苏省宜興)에는 자사호(紫沙壺)와 함께 유명한 차가 생산됩니다.
그게 바로 의흥홍차(宜興紅茶입니다.

과거 의흥지역의 지명은 양선(陽羨)이었습니다.
중국 역사에 자주 나오는 양선차(陽羨茶)가 이 곳에서 생산되는 녹차(綠茶)입니다.

당대(唐代)의 명차(名茶)에는 양선차와 더불어 고저자순(顧渚紫筍), 수주황아(壽州黃芽), 양선차(陽羨茶), 몽정석차(蒙頂石茶), 방산노아(方山露芽), 선인장차(仙人掌茶), 육안차(六安茶), 천주차(天柱茶), 아미 백아차(蛾眉 白芽茶), 조파차(趙坡茶), 천목산차(天目山茶), 노산차(盧山茶)가 있었습니다.

이 처럼 의흥에서는 자사호가 생산되기 이 전부터 명차(名茶)의 생산지로 유명세를 떨쳤습니다.
홍차는 크게나누면 공부홍차(工夫紅茶), 소종홍차(小種紅茶), 홍쇄차(紅碎茶)로 나누어 지며의흥홍차는 공부홍차에 속합니다.

예전엔 황제에게 받쳐졌던 의흥홍차는 시중에 널리 알려지지 않았습니다.
그 이유는 이 지역에서의 소비량이 엄청 많았기 때문에 외부로 소량만 팔려 나갔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의흥홍차는 다른 지역에서 생산되는 기문홍차영덕홍차 등으로 팔려졌기 때문입니다.

특히우리나라에서는 홍자의 절대 지존 금준미(金駿眉), 세계 3대홍차 기문홍차(祁門紅茶), 홍차의 원조 정산소종(正山小種)에 비해 상당히 알려지지 않았다는 게 현실입니다.

그렇지만그 홍차들과 절대로 뒤지지 않을 만큼 상당한 매력을 가진게 의흥홍차입니다.
의흥홍차은 고미(苦味)가 연하게 있으면서 단맛(甘味)이 아주 풍부한 홍차입니다.
의흥의 자사호 작가들은 의흥홍차를 많이들 마십니다.

그들은 자사호의 양호(養壺)에 가장 좋은 차가 의흥홍차라는 말을 종종 하기도 합니다.
그 이유는 아마도 자사호를 만들면서 같은 의흥 지역에서 생산되는 의흥홍차를 우렸을 것이고그에 따라 자사호가 발전 했기 때문에 의흥홍차에 가장 최적화 된게 자사호라는게 의흥지역 사람들의 생각인것 같습니다.

그러기에 자사호의 양호는 의흥홍차로 해야 된다는 절대적인 믿음이 생기게 되었다고 봅니다.
포장지를 열어 찻잎을 보면 금준미(金駿眉)처럼 금아(金芽)가 선명하게 보이고 양끝이 살짝 말려져 있습니다.

탕색(湯色)은 맑고 깨끗하며 붉은 색이 선명합니다.
향기(香氣)는 꽃향(花香), 과일향(果香)이 어우러져 독특하고 깊은 향을 가지고 있습니다.
()은 단맛이 입안 가득 퍼지고 깔끔하며 밸런스가 잘 잡혔습니다.
마시면 마실수록 섬세하고 회감(回甘)이 오래 남습니다.

태그

전체댓글 0

  • 78321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의흥홍차(宜興紅茶)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