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0-09-30(수)
 

전북도 및 전북자동차기술원(JIAT)에서 핵심전략산업으로 추진중인 특장차산업의 지속적 성장이 기대되고 있다.

 

김제시는 지역의 새로운 성장동력으로 고부가가치 특장차산업을 육성하기 위해 백구제1특장차 전문단지를 조성하고 지방 최초로 특장차 안전검사와 성능시험을 할 수 있는 특장차 자기인증센터를 구축했다.

 

또한 특장차단지에 대한 입주수요가 지속적으로 증가함에 따라 백구제2특장차 전문단지를 조성중에 있어 전라북도 상용차산업의 위기극복 및 활로 개척에 백구 특장차단지에 대한 기대가 크다.

 

백구특장차전문단지를 국내 유일의 특장차 혁신클러스터로 조성하여 특장건설기계 혁신클러스터 글로벌 허브로 성장하기 위한 김제시의 노력과 단계적 추진전략을 들여다본다.

 

투자선도지구배치도(최종).jpg

백구특장차혁신클러스터 조성의 시발점 투자선도지구 공모 선정

정부는 민간투자를 활성화하기 위해 지난 2015년부터 지역개발 및 지원에 관한 법률을 근거로 공모를 통해 각 지역의 발전 잠재력이 있고, 경제적 파급 효과가 큰 전략사업을 발굴해 투자선도지구로 지정해 인센티브를 지원하고 있다.

 

김제시는 백구특장차전문단지의 발전 잠재력과 기존 인프라의 강점을 살려 실현가능성이 높고 내실있는 사업발굴로 심사위원들로부터 가장 높은 평가를 받아 전국에서 유일하게 2020년 투자선도지구에 선정되는 쾌거를 이뤄내 특장차산업의 메카로 자리잡아 지역성장거점으로 그 중추적 역할을 할 수 있도록 도약의 계기를 마련했다.

 

백구특장차혁신클러스터 투자선도지구 면적은 제1단지 328,733과 제2단지 366,322, 지역상생거점단지가 될 주택단지 32,000697,055이며, 김제시가 사업시행자로서 주도적으로 사업을 추진하고 우수한 기술력과 전문성을 보유한 전문기관인 LH, 한국교통안전공단, 산업연구원, 자동차융합기술원, 한국특장차협회가 공동협력추진을 약속하여 지역 혁신 선도에 앞장 설 예정이다.

 

백구제2특장차단지 업무협약 체결.jpg

투자선도지구 주요전략 1 특장차종합지원센터 구축으로 특장기계산업 생태계 구축

 

김제시는 고객 맞춤형 다품종 소량 생산에 특화된 특장건설기계산업의 수요증가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기 위하여 특장차 전문단지(A=327,733)를 조성하여 관련업체 30개사를 유치했다.

 

추가로 조성중인 백구 제2특장차전문단지(A=336,322)에도 17개사 입주의향서 제출 및 10개사 MOA체결하여 성공적으로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그러나 현재 김제시 특장차산업은 전통적인 유압기술과 기계구조에 의존하고 있고 차량제작지원장비가 열악하여 고객맞춤형 시스템발굴 및 개발 대응에 어려움을 겪고 있어 산업을 효율적으로 육성하고 지속가능한 성장기반을 구축하기 위해서는 자동차관련 혁신기관과의 연계강화와 인력 및 장비 네트워크를 구축하여 전문성을 강화해 나가야 한다는 의견이 제시되고 있다.

 

이를 위해 투자선도지구 기반시설비 100억원중 86억원의 국비를 확보하여 기업의 제품과 공정 애로 사안을 해결하고 공동연구개발을 지원할 수 있는 특장차 종합 지원센터를 구축하여 특장 및 튜닝부품연구시설 및 실증센터 등을 연계한 시스템을 마련할 계획이다.

 

또 산학연 협력 및 R&D확충을 통한 교육 및 훈련시설을 조성하여 고숙련기술자를 양성, 고부가가치를 창출해 나갈 예정이다.

 

지역상생거점단지조성.jpg

투자선도지구 주요전략 2 지역상생거점단지 조성으로 선순환 지역경제활성화 도모

 

특장차산업을 지역전략산업으로 집중 육성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특장차단지에 근무하는 근로자의 정주여건 개선이 시급한 과제로 그동안 입주기업들의 정주환경개선 요구가 지속적으로 제기되어 왔다.

 

특장차혁신클러스터의 성공적 조성을 위해서는 특장차산업의 전문성 제고와 집적화 실현 외에 우수인력 채용과 안정된 고용유지를 위한 주거환경개선이 선행되어야 할 과제이며 근로자 복지향상과 지역민이 상생하는 단지 조성을 위한 전략 수립이 필요하다.

 

이를 위해 투자선도사업 기반시설비 100억원중 14억원을 확보하여 백구면 부용리 일원에 32,000의 지역상생거점단지를 조성할 계획이다.

 

 

투자선도지구 주요전략 3 백구일자리연계형 지원주택 공모 선정(100호건립 확정)

국토교통부는 주거와 일자리를 한번에 해결하는일자리연계형 지원주택 공모사업을 시행하고 있으며 그 유형으로는 청년창업가 및 해당기업종사자를 위한 창업지원주택’, 지역실정에 맞는 전력산업 육성을 위해 해당 산업종사자에게 공급하는지역전략산업지원주택’, 중소기업근로자들의 주거복지향상을 위한중소기업근로자 전용주택3개가 있다.

 

 김제시는 백구특장차산업, 스마트팜혁신밸리사업 등을 지역전략산업으로 육성하기 위해 해당 산업종사자에게 일자리와 연계한 저렴한 주택을 공급해 안정적인 주거공간을 제공하는 백구 지역전략산업지원주택유형으로 지난 5LH와 공동으로 백구일자리연계형 지원주택 100호건립을 내용으로 하는 공모서를 제출하였으며 지난 722일 공모에 선정됐다.

 

김제시는 지역전략산업 입주자 추천 및 지원시설을 운영하고 LH에서는 지원주택 건설·운영 등 사업을 총괄할 예정으로 2021년 상반기 주택건설사업승인이 이루어지면 하반기에 본격적으로 착공할 예정으로 지역전략산업 종사자들에게 안정적인 주거지원시설을 제공하여 지역특화산업 육성과 청년 일자리 창출에

크게 기여 할 것으로 보고 있다.

 

특장차자기인증센터 확장공사부지.jpg

백구특장차혁신클러스터 조성 핵심전략 특장차 자기인증센터 건립(확충)

 

지방 최초로 백구특장차단지내에 특장차 안전검사와 성능시험을 할 수 있는 특장차 자기인증센터(국비 30억원, 지방비 35억원)20174월 개소하여 시험동과 연구동을 건축하고, 교통안전공단에서 장비 15종을 구축하여 운영하고 있다.

 

그동안은 자동차관리법에 따라 경기도 화성소재(전국유일) 교통안전공단 자동차연구원에서 자기인증을 받기 위해 무려 200km가 넘는 원거리 이동을 했으며 이에 따른 이동과정에서 사고위험 노출 및 막대한 시간과 경비 소요(1대당 검사 경비 소요액 약 150만원)가 경영악화의 요인으로 지적되어왔으나 이제는 특장차 기업의 운송비용이 연간 22억이상 절감되는 등 특장차 기업의 경쟁력이 강화되었으며 관련업체 수검 편의 향상 및 생산성 제고, 연간 1,500건의 호남·충청·영남권 특장차 기업의 자기인증 검사 수요발생에 따른 경제적 파급효과를 발생하고 있다.

 

최근 자동차관리법 개정으로 가변축 조작장치 시험장비도난방지장치 시험장비시험인증검사가 의무화 됨에 따라 시험인증검사를 위한 성능시험 장비 보강을 위해서 자기인증센터 안전평가동을 신설할 계획으로, 2개 장비가 구축되면 생산과 인증을 원스톱으로 해결할 수 있는 전국 유일의 자기인증센터가 조성되어 특장차혁신클러스터 조성을 위한 마중물이 될 예정이다.

 

지역상생거버넌스.jpg

백구특장차혁신클러스터의 역할 김제시 신성장동력창출로 지역발전 견인

 

미래차산업이 3대 국가 전략산업 중심으로 부상하자 모든 지자체가 자동차와 관련된 산업 육성을 모색하고 있으며, 전라북도는 국내 유일의 상용차산업 집적지로서 그중 김제 백구 특장차전문단지는 군산 타타대우상용차 및 상용차 주행시험장, 전주 현대자동차전주공장 및 차세대 자동차 전장센터, 그밖의 다수의 협력업체 인근에 위치하고 있어 특장 건설기계산업 육성을 위한 최적지로 꼽히고 있다.

 

이번 투자선도지구 지정을 통해 단지내 기업 수요를 반영한 종합지원센터를 구축하고, 기술개발에서부터 부품제조, 특장차 조립, 인증 및 검사라는 특장 기계산업 생태계를 구축하고 선순환경제의 배후단지가 될 지역상생거점단지를 조성하여 특장기계산업 발전촉진 및 특장차 혁신클러스터를 완성할 방침이다.

 

또한 특장차 혁신클러스터 조성시 년 8,000억 생산이 가능하고 1,300여명의 고용이 창출되어 초고령화 문제에 직면에 있는 김제시에 청년층 유입 및 일자리 창출로 지역 경제를 활성화하고 고부가가치산업 육성으로 김제시 발전을 견인해 나갈 것이다.

태그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김제]특장차산업 혁신 클러스터 조성 청신호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