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4-19(금)
 


1.jpg

 


2.jpg

 




3.jpg

 


4.jpg

 


5.jpg

 



8.jpg

 


9.jpg

군산은침(君山銀針)은 중국십대명차(中國十大名茶)에서 황차(黃茶)로는 유일하게 그 이름을 올렸습니다.

중국의 당나라 때 부터 만들기 시작하였고청나라 때에는 황실에 바쳐지던 귀한 차 입니다.

중국의 제1대 주석 마오쩌둥(毛泽东)이 가장 즐겨 마셨답니다.

 

군산은침의 원산지 군산도(君山島)에서는 원래 녹차(綠茶)를 생산했는데후대로 가면서 황차로 바뀌어 황차의 대표적인 차가 되었습니다.

군산은침은 더운 물을 부으면 차싹이 곧게 뜨다가 천천히 가라앉는데 이런 모양을 보고 당나라 사람들은 세 번 떴다가 세 번 가라앉는다 하여 삼기삼락(三起三落)이라 했다고 합니다.

모양을 보면 복건성(福建省)의 대표적인 백차(白茶백호은침(白毫銀針)과 비슷하게 생겼습니다.
청명(淸明)전후 3-4일에 걸쳐 어린잎을 따서 먼저 솥에서 열처리를 한 뒤, 1차 건조를 시키고 다시 수분 함량이 50-60% 정도에서 종이로 싼 뒤 목 상자나 철제상자에 넣고 40-48시간 저장시켜 만듭니다.

황차는 찻잎의 크기에 따라 황아차(黃芽茶), 황소차(黄小茶), 황대차(黄大茶)로 나누어집니다.
황아차는 초봄에 수확한 새순으로 가공한 황차이며대표적인 황아차로는 몽정황아(蒙頂黃芽), 군산은침(君山銀針), 곽산황아(藿山黃芽)가 유명합니다.

그리고 황소차는 봄에 수확한 어린 찻잎으로 가공한 황차를 말하며황대차는 여름철에 수확한 찻잎을 사용하는 황차를 의미합니다.

군산은침의 효능은 리페놀아미노산비타민 등 영양성분이 함유되어 있어 암세포증식을 억제하고 식도암위암예방에 아주 뛰어난 효과가 있습니다.

다이어트 효과와 소화 촉진당뇨병 예방에도 효능이 있고인체의 냉기를 빼주고 위액을 분비시켜 위의 부담을 덜어주어 기혈을 풀어 주는데 도움이 됩니다.

포장지를 개봉하여 찻잎을 보면 모양은 긴 찻잎이 약간 말린 형태이며 색상은 황갈색입니다.
탕색(湯色)은 밝은 금황색(金黃色)이며 맑고 깨끗합니다.
향기(香氣)는 풍성한 과일향이 은은하며 상쾌 합니다.
(味道)은 부드럽고 달며 상쾌한 청량감이 입안 가득 퍼집니다.
마시고 난 후 달달한 여운이 오래남습니다.

우린 엽저(葉低)는 일창이기(日槍二旗)가 선명 합니다.

태그

BEST 뉴스

전체댓글 0

  • 31443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군산은침(君山銀針)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