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4-18(목)
 

1584075296180.jpg

 

1584075297482.jpg

 

1584075298414.jpg

 

1584075299197.jpg

 

1584075300065.jpg

 

1584075300842.jpg

 

1584075303524.jpg

6대 차류(六大茶類)
중국차의 종류와 명칭은 헤아릴 수 없을 정도로 다양하지만차의 제다 방법인 발효정도에 따라 6대차류(六大茶類)로 분류합니다.
발효정도에 따라 성질과 특징이 다양하게 변화는 데발효정도가 낮은 쪽은 냉성(冷性)으로 몸의 열을 진정시키는 효과가 있으며발효정도가 높은 쪽은 몸을 따뜻하게 하는 온성(溫性)을 가지고 있습니다.

1. 녹차(綠茶)
녹차는 불발효차이며아미노산·카테킨·비타민C가 풍부하게 포함되어 있습니다.
녹차는 떫은맛이 적고상쾌한 향을 가지고 있는 것이 특징인데중국차 생산량의 약70% 정도를 차지할 정도로 많이 생산되는 차입니다.
품질이 좋은 녹차를 마시면청아한 풍미와 더불어 독특하고 달콤한 향기가 입 안에 가득 퍼집니다
녹차를 마시면 머리를 맑게 하고 몸을 각성(覺醒시키며비타민 C가 풍부해서 담배를 피우는 사람들이나 비타민C가 부족한 사람들에게 권장되는 차입니다.
중국의 대표적인 녹차로는 절강성(浙江省)의 용정차(龍井茶), 강소성(江蘇省)의 벽라춘(碧螺春), 안휘성(安徽省)의 황산모봉(黃山毛峰등이 있습니다.

2. 백차(白茶)
백차는 약발효차이며 중국차의 역사에서도 비교적 오랜 역사를 가진 차로서 종류와 생산량이 다른 차에 비해서 적습니다.
백차는 우려낸 찻물의 색은 시원스럽고 투명하며 맑고 신선한 맛과 부드러우면서 상쾌한 향이 특징입니다.
또한청량감 있는 풍미(風味)로 기분을 상쾌하게 하며열을 내려주어 더운 계절에 더위를 해소해 주는 최적의 음료라 할 수 있습니다.
백차는 복건성(福建省)에서 생산되며 백호은침(白毫銀針), 백모단(白牡丹), 수미(寿眉), 공미(贡眉)가 있습니다.

최근에는 서양에서 많은 사랑을 받고 있습니다.

3. 황차(黃茶)
황차는 경발효차이며 백차와 같이 생산량이 한정되어 있으며마니아층이 많은 고급차입니다.
녹차와 비슷하게 달고향기로운 맛이 일품이며 우려낸 찻물은 황색이 많은 것이 특징입니다.
오룡차(烏龍茶)에 가까운 향기와 상쾌한 맛을 가지고 있습니다.
대표적인 차로 호남성(湖南省)의 군산은침(君山銀針), 안휘성(安徽省)의 곽산황아(霍山黃芽등이 있습니다.

4. 청차(靑茶)
청차는 중발효차이며 냉성(冷性)과 온성(溫性)의 중간적인 성질을 가지고 있으며 범주는 깊고 넓습니다.

 

오룡차(烏龍茶)가 대표적인 청차입니다.
청차의 높은 향은 기분을 릴렉스 시키며또 폴리페놀이 많이 포함되어 다이어트에도 효과적입니다.
찻잔을 손으로 들었을 때에 일어나는 농후하고 향기로운 향과 맛은 일품이라 할 수 있습니다.
청차를 마시면 머리를 맑게 하고위에 자극을 주어 식욕을 증진 시키거나 식후 위장의 기능 상태를 좋게 하며여름에는 더위를 예방하고 숙취에도 효과적입니다.

청차 특유의 향은 독자적으로 뛰어난 가공 기술에 의해 만들어진 것입니다.
청차에는 오룡차(烏龍茶), 철관음(鐵觀音), 대홍포(大紅胞등이 있으며 각각 수많은 종류가 있습니다.
생산지역에 따라 분류하면 민남오룡(閩南烏龍), 민북오룡(閩北烏龍), 광동오룡(廣東烏龍), 대만오룡(台灣烏龍)로 나누게 됩니다.
복건성(福建省가운데를 흐르는 강이 민강(閩江)이며이 강을 기준으로 남쪽을 민남(閩南북쪽을 민북(閩北이라고 부릅니다.

5. 홍차(紅茶)
홍차는 완전발효차이며 따뜻한 성질을 가진 대표적인 차로냉한 체질빈혈감기의 예방이 효과적입니다.
폴리페놀을 대량으로 포함하고 있으며혈압 상승의 예방에 효과가 있습니다.
인도나 스리랑카에서 생산되는 홍차에 비해 떫은맛이 적은 것이 중국홍차의 특징입니다.
일반적으로 홍차라고 하면 인도홍차가 유명하지만원래는 중국이 원산지입니다.
중국 홍차의 특징은 강하고 농후한 맛과 향기가 있으며대표적인으로는 안휘성(安徽省)의 기문홍차(祁門紅茶), 복건성(福建省)의 정산소종(正山小種), 광동성(廣東省)의 영덕홍차(英德紅茶), 강소성(江蘇省)의 의흥홍차(宜興紅茶등이 있습니다.
그 중에서도 기문홍차는 세계 3대 홍차로 맛이 순하고 감미로운 맛이 강하고 향기가 강하게 지속되며 그 완성도가 높은 것은 영국 왕실에 납품되고 있다고 합니다.

6. 흑차(黑茶)
흑차는 후발효차이며 대표적으로 보이차가 널리 알려져 있습니다.
흑차는 지방을 분해시키는 작용이 뛰어나기 때문에 다이어트에 효과적이며신체의 신진대사를 촉진하고 체내의 독소나 혈액중의 콜레스테롤을 체외로 배출합니다.
위장을 튼튼하고 활발하게 하기 때문에 과식했을 때나숙취·변비 등의 예방에 큰 도움이 됩니다.
또 몸을 따뜻하게 하여 혈액순환을 좋게 하기 때문에 냉한체질이나 혈행(血行불량이 원인이 된 결림이나 두통감기의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매일 마시는 것으로 체내의 노폐물을 청소하여 건강과 미용의 유지의 큰 도움이 됩니다.

독특한 맛과 향 때문에 처음에는 친숙해지기 어려운 것이 흑차의 풍미이지만습관이 들면 맛의 깊이를 알 수 있습니다.
흑차에는 광서성(廣西省)의 육보차(六堡茶), 호남성(湖南省)의 안화흑차(安化黑茶), 운남성(雲南省)의 보이차(普洱茶등의 종류가 있습니다.

 

예로부터 향기는 천리에 감돌고맛이 이 한잔에 가득 응축되었다.”라고 찬사를 받고 있습니다.

 

태그

전체댓글 1

  • 31967
차차차

습한날 요즘같이 장마가 시작된 울적한 날 차한잔 음미하며 생각을 돌이켜본다.

댓글댓글 (0)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6대 차류(六大茶類)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