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0-11-28(토)
 

1.jpg

 

2.jpg

 

3.jpg

 

4.jpg

 

5.jpg

 

6.jpg

루이보스티(RooibosTea)
루이보스(아프리칸스어: Rooibos, 학명: Aspalathus linearis)는 콩과 식물에 속합니다.

"루이보스"란 아프리칸스어로 "붉은"(rooi)+"관목"(bos)이란 뜻이며('붉은 덤불'이라고도 함남아프리카공화국 케이프타운 서쪽에 위치한 450m 이상 고산지대에서 주로 자랍니다.

이 식물의 잎을 건조하여 만든 차가 루이보스티(RooibosTea) 입니다.
단맛이 나며 카페인이 없고 타닌 농도도 극히 낮으며 항산화 작용이 있다고 합니다.

케이프 지방의 원주민 코이산족(Khoisan)은 예로부터 이 루이보스 차의 효능을 알고 있어약초로 채집하였다고 합니다.
케이프 지방에 이주한 네덜란드인들은 루이보스 차를 홍차(紅茶대용품으로 이용했습니다.

남아프리카 공화국에서는 루이보스에 우유와 설탕을 넣어 밀크티로 해서 마시는 것이 일반적이지만세계의 여러 나라에서는 스트레이트로 마시는 경우가 많습니다.
남아프리카 공화국의 카페에서는 루이보스를 에스프레소나 카페라테 혹은 카푸치노로 만든 것도 인기가 있다고 합니다.

 

▣루이소스티의 효능
1. 정신 안정
생각이 많아 잠 못드는 밤그 때 한 잔 먹고 자면 좋습니다.
스트레스가 많은 업무를 보고 있다면 평상시 먹어도 좋은 효과를 볼 수 있는 데이는 전적으로 정신을 안정시켜주며 신경 억제 작용과 더불어 신경 전달 대사를 보다 원활하게 하여 우유부단하던 정신에 질서를 부여해줍니다.

2. 변비 탈출
변비는 장 운동 부족 및 여러가지 이유로 발생할 수 있으며 과산화 지질 래디컬이라는 성분이 배변 활동에 지장을 주어 변비가 생기기도 합니다.
이 때 루이보스티는 래디컬 성분을 분해하여 없애주는 성분을 가지고 있으며루이보스티를 주기적으로 먹을 경우 원만한 배변활동을 할 수 있습니다.

3. 피부 질환 치료
피부 질환에도 여러 종류가 있겠지만루이보스티의 경우 아토피와 여드름에 좋은 효과를 보여 줍니다.
이는 루이보스티가 가진 활성 산소 제거 효능 덕분에 가능한 일이며 여드름과 아토피는 이미 활성 산소와
관계 있다고 밝혀진바가 있습니다.

일본에는 루이보스티를 활용해 위 두 질환을 치료하기도 합니다.

4. 미네랄 풍부
루이보스티는 미네랄이 풍부하고 풍부한 미네랄을 바탕으로 신체 밸런스를 맞추어 줍니다.
신체에는 다양한 필수 영양소들이 있지만이 중 미네랄이 부족할 경우 다양한 증상을 동반하게 되며 그 증상에는 두통이나 근육 경련그리고 만성 피로 등이 있습니다.
때문에 미네랄이 부족할 때는 제 때 공급을 해줘야 하는데루이보스티는 심층수와 비슷할 정도의 풍부한 미네랄을 함유하고 있습니다.

5. 단백질 풍부
루이보스티는 칼로리는 거의 없다고 하며 오히려 단백질이 풍부하게 들어 있는 고단백 차입니다.
이는 루이보스티의 태생을 보면 납득이 가는 부분인데 루이보스는 밭에서 나는 쇠고기인 콩과 식물이기 때문에 단백질이 많습니다.

6. 활성 산소 제거
활성 산소는 여드름과 아토피의 원인이 되기도 하지만암 및 각 종 성인병을 불러일으키는 인간의 신체의 아주 유해한 것입니다.
이런 유해 성분을 루이보스티는 항산화 작용을 통해 제거할 수 있으며 무려 녹차의 50배에 해당하는 강력한 항산화 성분이 있어 효과적으로 활성 산소를 제거해 성인병 예방에 도움을 줍니다.

루이보스차 마시는방법
보통 차를 우리는 방법처럼 적정량의 루이보스잎을 티포트에 넣고 뜨거운 물을 부어 2-3분 정도 우려서 따라 마시면 되며 여름에는 차갑게 아이스티로가을 겨울에는 따뜻하게 즐길 수 있습니다.

 

차와는 달리 오래 우려도 떫은 맛이 나지 않아 더욱 쉽게 우릴 수 있으며 카페인이 들어 있지 않아 간혹 카페인에 예민한 사람이라도 아무때나 마실 수 있는 것이 또한 장점있습니다.

여러면에서 부담이 없는 편이므로 평상시 차를 즐겨서 마시는 사람이라면 평소 즐기는 차와 함께 간간히 섞어서 즐겨도 색다른 즐거움을 가질 수 있습니다.

루이보스차 활용법
루이보스차는 매우 다양한 방법으로 활용이 됩니다.
욕조에 넣어서 사용하거나 우려낸 차를 화장수로 사용을 하거나 각종 음식을 하는 데에 우려낸 차를 섞어서 이용을 하는 것입니다.
밥을 지을 때 우려낸 루이보스차로 밥 해도 좋고 계란찜에도 물대신 루이보스차를 우려서 넣어도 좋습니다.

태그

전체댓글 0

  • 56867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루이보스티(RooibosTea)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