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4-18(목)
 

군산시의회(의장 정길수) 2021년도 들어  회의인 235 임시회를 갖고 민생 챙기기를 위해 본격적인 의정활동에 돌입했다.

 

이번 임시회는 25일부터 2 5일까지 12일간의 일정으로 2021년도 1 추가경정예산안과 주요업무보고, 서동완·김영자·설경민·김중신·신영자·송미숙 의원의 의원발의 8건과 군산시 무녀 서들이 농수산물 판매장 운영  관리 조례안  22건의 부의안건을 심의·의결하게 된다.

 

또한 서군산 복합체육센터 건립사업, 위험건축물 도시재생 인정사업, 2021 시내버스 재정지원금  현안사업에 대한 간담회를 갖고 발전방안에 대한 토론도 펼칠 예정이다.

 

특히 이번 임시회에서 심의될 1 추경예산안은 당초 본예산 1 4,128 2 7백만원 보다 11 4 5백만원이 증액된 1 4,139 7 2백만원으로 27일부터 이틀간  상임위와 예결위 심의를 거쳐 2 본회의에서 최종 확정하게 된다.

 

 관계자는이번 추경예산안은 연초 정부의 코로나19 대응사업  서민생활 안정을 위한 사업편성을 통해 시민이 체감할  있는 정주여건 향상  안전한 군산 만들기에 중점을 두고 편성했다 밝혔다.

 

25 1 본회의에서는사법부 새만금 1·2 방조제 귀속 결정 유감과 지역갈등 해소 촉구성명서 채택과 김경구 의원의 시정질문, 배형원·김중신·정지숙·서동완 의원의 5 자유발언이 있었다.

성명서 나종대 의원.jpg

이날 나종대 의원의 대표발의로사법부 새만금 1·2 방조제 귀속 결정 유감과 지역갈등 해소 촉구성명서를 낭독하고 청와대, 헌법재판소, 대법원, 국회, 행정안전부, 중앙분쟁조정위원회에 송부했다.

 

시의회는 성명서를 통해 새만금 1·2 방조제 귀속결정 판결을 존중하면서도  위헌의 소지가 있는 지방자치법을 토대로 내린 대법원의 판결에 유감을 표한다고 밝혔다.

 

 시의회는 행정안전부 소관 중앙분쟁조정위원회가 지난 2010 새만금 3.4 방조제 관할구역을 군산시로 2015 새만금 1.2 방조제 관할구역을 1 방조제는 부안군, 2 방조제는 김제시로 결정해 지자체간 상호 관할구역 결정 취소 소송이라는 갈등만 부추겨왔다고 덧붙였다.

 

이어 이번 대법원의 판결이 아쉽게 나왔지만 이러한 결과를 초래한 지방자치법 4 3항의 위헌 여부에 대해 군산시와 함께 헌법소원심판   다른 법적대응을  것이라고 밝혔다.

 

또한 행안부는 신규매립지에 대한 관할결정 절차는 있으나 명확한 기준이 없어 중앙분쟁위원회의 자의적 판단을   있도록 되어 있고 행안부에게 과도한 권한을 부여하는  헌법 117조의 지방자치권을 침해하였으므로 위헌이라고 주장했다.

 

이와 함께 행정안전부는 신규매립지에 대한 관할 의결·결정의 실체적 결정기준을 구체적으로 마련하고 중앙분쟁조정위원회는 새만금 1·2 방조제 관할구역 결정영향으로 새만금 ·외측 매립예정지에 대하여 합리적이고 민심에 부응할  있도록 세심하고 신중한 판단을 내려줄 것을 강조했다.

 

또한 헌법재판소는 지방자치법의 자치권 침해에 대한 위헌판단을 통해 새만금 매립지역의 관할구역을 획정하여 지자체  분쟁을 끝내줄 것을 촉구했다.

시정질문 김경구 의원.jpg

이어 김경구 의원은 시정질문을 통해 시장은 의회와 집행부와의 관계 설정을 어떤 기준으로 보고 있으며, 인사방침과 원칙, 8 의회 개원 이후 시정질문과 5 자유발언 사항에 대해 시정 반영이 얼마나 이루어졌는지, 군산시청 청렴도 향상을 위한 향후 대책에 대해 물었다.

 

5분발언 배형원 의원.jpg

배형원 의원은 5 자유발언을 통해 군산시 2021년도 사회보장 예산에 대한 보다 면밀한 재정확보 방안을 강구할 것을 강력히 촉구했다.

 

김중신 의원도 5 자유발언을 통해 군산시 생활환경 또는 자연환경을 오염시키거나 훼손하는 행위를 감시하는 군산시 환경지킴이를 구성할 것을 주문했다.

 

5분발언 정지숙 의원.jpg

정지숙 의원도 5 자유발언을 통해 용기내 캠페인 플라스틱과 일회용품의 사용량이 급증하는 현실에서 재사용 용기를 사용할 것을 독려하는 캠페인이다며 우리시도 개인과 지역사회  대형마트의 참여 독려는 물론 생활 속에서 일회용품 사용을 줄이는  환경친화적인 정책에 앞장서야 한다고 주장했다.

 

5분발언 서동완 의원.jpg

서동완 의원도 5 발언을 통해 공공시설물 설치에 있어 사전에 철저한 조사를 통해 사업을 계획하고 집행함에 있어 예산이 낭비되지 않고 효율성을 극대화할  있도록 대책을 강구할  아니라 유지관리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김영일.jpg

김영일 부의장은 지난해 시는 코로나19 멈춤과 위기 속에서도 시민과 함께 많은 도전과 성과를 이뤄내고 대도약의 기틀를 마련했다 시의회도  한해 변화되는 의정환경에 민의의 대변자로서 역량을 키우고 시민과 함께 민생 최우선의 해가 되도록  역할을 다하겠다 밝혔다.

 

한편 235 임시회에 심의·의결될 부의안건은 다음과 같다.

 2021년도 1 추가경정 예산안

 군산시 공무직 고용안정  복무 조례안

 군산시 발달장애 인권보장  지원에 관한 조례안

 군산시 결식아동 급식 지원에 관한 조례안

 군산시 필수노동자 보호  지원에 관한 조례안

 군산시 환경지킴이 구성  운영에 관한 조례안

 군산시 공공기관 1회용품 사용 제한 조례안

 

 군산시 보도의 설치  관리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군산시 유전자변형농산물(GMO)재배 금지  가공·유통·소비 안전관리에 관한 조례안

 군산시 지방공문원 복구조례 일부개정조례안

 군산시 공유재산 관리조례 일부개정조례안

 군산시 시세감면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군산시 식품진흥기금설치  운용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군산시 음식판매자동차 영업장소 등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군산시 무녀 서들이 농수산물 판매장 운영  관리 조례안

 군산시 경유자동차 저공해 촉진  지원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군산시 상수도 급수조례 일부개정조례안

 군산시 하수도설치 사용  관리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군산시 공유재산 관리계획 동의안

 나운주공시장 주차장 민간위탁 재계약 동의안

 건설기계성능시험장 공유재산 사용료 감면 동의안

태그

전체댓글 0

  • 73184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군산시의회, 새해 첫 임시회 개회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