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2-01-22(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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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사진/남북2축교차로 조감도>

기획재정부는 1228일 제8차 재정사업평가위원회의 개최 결과, 만금 관련새만금항 인입철도(국토부, 13,282),환경생태용지 2단계 조성사업(환경부, 2,860)예비타당성 조사통과하였다고 밝혔다.

 

이번 예타 통과된 2개 사업은 지난 2월 기본계획(MP) 개정 이후, 본격적인 2단계 새만금 개발(‘21‘30)과 함께 추진되는 대규모 사업으로서 새만금의 교통물류망 강화와 정주여건 개선을 통해 내부개발을 가속화시킬 것으로 기대된다.

 

새만금개발청(청장 양충모)은 그 동안 관련부처, 전북도 등과 함께 동 사업들의 예타 통과를 위해 경제성 뿐만 아니라 지역균형 발전과 국가성장동력 개발이라는 정책적 측면을 기재부 등 관련기관에 적극적으로 설득하였으며 이러한 지속적인 관심과 노력이 결실을 맺은 것으로 앞으로도 새만금사업의 총괄 관리청으로서 신속한 사업추진이 가능하도록 지원을 계속할 계획이.

 

이외에도 새만금개발청은 그 동안 속도감 있는 새만금 개발을 위해 공공주도 매립과 물류교통망 조기 구축을 국정과제로 반영하여 규모 재정사업을 직접 발굴하여 추진하는 동시에,

 

관계부처와 함께 신공항·신항만·고속도로 등 국가 기반시설 사업 원활한 추진을 지원하고 있다.

 

새만금 동서도로환경생태용지 1단계 사업이 성공적으로 준공 데 이어, 새만금 남북도로’, ‘새만금-전주 고속도로’, ‘새만금 수목원 등 대규모 사업이 이미 예타 등 관련절차를 거쳐 차질 없이 추진되고 있다. 아울러, 재정사업으로 전환한 새만금 지역간 연결도로사업도 예타 진행 중으로 내년도 예타 통과를 위해 노력하고 있다.

 

또한, 새만금이 그린뉴딜의 선도기지로 자리매김하기 위해 재생에너지 국가실증단지 구축사업 올해 11사업적정성 재검토 거쳐 총사업비 대폭 확대해 추진 중이고,  그린수소 생산클러스터 구축 사업도 현재 예타가 진행 중으로 관계기관 협력하여 내년도 통과를 위해 적극 대응하고 있다.

 

이 밖에도 민자로 계획되어 있는 항만배후부지 사업의 국비전환 등 신규 재정사업의 추가적인 발굴 검토하고 있다.

 

양충모 청장은 “2022년을 앞두고 새만금 개발청신호가 될 대규모 사업들의 예타 통과를 환영하고, 새만금 전 지역에 다발적인 재정투이 되도록 지속적으로 노력해야 한다.”고 강조하고,

앞으로도 새만금의 인프라와 정주환경 조성에 재정의 역할은 중대하며, 이를 통해 민간 투자 유치를 활성화하여 신산업 중심지로서의 만금 비전을 실현하겠다.”라고 말했다.

 

    【교통 물류망 구축 현황】

     새만금 공항(’28)·신항(’25)과 함께 철도 연결이 확정됨에 따라, 공항·항만·철도 등 트라이포트 구축이 본격화되어 새만금개발 가속화와 민간자본 유치 효과를 가져 올 것으로 기대된다.

 

「철도」

 이번에 예타가 통과된 새만금항 인입철도 사업총사업비 13,282억원 규모로, 새만금 신항만과 군산 대야를 연결하는 총 연장 47.6km철도 구축 사업이다.  

본 사업을 통해, 새만금 신항과 호남선, 전라선  요 철도를 연결하는 물류망이 확충됨에 따라 새만금 개발가속화될 것이다.

 

「항만」

신항만 건설사업은 원활한 조기개발을 위해 2선석을 재정으로 전환하여 건설중이며, ’22년에는 항만배후부지 사업에 대한 재정전환 여부도 검토할 계획이다

사업규모 : 9선석(재정 2선석), 방파제 3.5km, 호안 16.3km, 도로 4.1km
사업기간 : ’09’40(1단계 ’09’30, 2단계 ’31’40), 총사업비 : 32,477억원

 

「공항」

 또한, ‘새만금 신공항 건설 사업(국토부)’‘191월 예타면제 사업으로 선정되어 ’28년 개항을 목표로 추진 중이며, 환경영향평가서를 보완 중에 있다.

사업위치/면적 : 군산공항 옆 산업연구용지 3,403천㎡(103만평),
사업기간 : ’20’28, 총사업비 : 7,796억원 

 

「도로」

 새만금 주요 연결도로동서도로를 ‘2012월에 개통하였으며, 남북도로’237, 새만금-전주간 고속도로‘2412월 개통을 목표로 건설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아울러, 신속한 내부개발을 위해 재정사업으로 전환한 새만금 내부 지역 간 연결도로사업도 현재 예비타당성 조사 중이다

사업규모 : 69.7km(우선 추진구간 20.7km, 4~6차로), 2권역·3권역·동서도로 연결
사업기간 : ’22’28, 총사업비 : 9,191억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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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새만금의 대규모 국가재정사업」 쾌속 순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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