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2-08-08(월)
 

새만금 국제공항.png

 

국토교통부 장관은 6월 30일 새만금국제공항 개발사업 기본계획을 고시했다.

   

새만금국제공항은 총사업비 8,077억 원을 투입하여 2024년 착공하여 28년 완공, 2029년 개항을 목표로 추진한다고 밝혔다.

 

노선 운영계획은 국내선은 제주노선과 도서 노선(울릉, 흑산) 취항을 계획하고 있으며, 국제선은 동북아(중국, 일본, 대만) 및 동남아 지역(필리핀, 태국, 베트남 등) 취항을 계획하고 있다.

 

‘새만금 트라이포트’ 가 완성되면 새만금은 국제공항과 국제항만 및 내륙까지 연결되는 철도로 육ㆍ해ㆍ공 글로벌 물류 시스템이 구축되며

  

이로 인해 새만금을 향한 접근성과 수송능력 등이 크게 향상되어 산업물동량 및 인적 교류 활성화를 기대할 수 있어, 새만금지역 내부개발 촉진은 물론 국가 균형발전에 큰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가 모아진다.


관제시설은 새만금국제공항은 기존 군산공항과 인접하여 관할 공역이 대부분 중첩되므로 안전하고 효율적인 항공기 운항 및 공항 운영을 위해 통합 관제시설을 기존 활주로와 신설 활주로 중간위치에 신축하여 운영한다고 밝혔다.

 

국제공항.png

 

관제 업무에 관한 세부 사항에 대하여는 군산공항 운영기 관등 관계기관과 긴밀히 협의하여 효율적인 방안 마련 추진한다고 했다.

 

그 밖에 공항 개발 및 운영 등에 필요한 사항으로는 새만금국제공항 개항에 맞추어 군산공항에서 운영 중인 민항노선은 새만금국제공항으로 이전하고, 이후 남게 되는 군산공항 민항시설과, 공항개발사업이 중지된 김제공항 부지의 효율적인 활용방안 마련을 위해 관계기관 협의하여 처리하겠다고 했다.

   

새만금 국제공항은 2019년에 정부의 국가균형발전프로젝트 사업에 선정, 예비타당성조사를 면제받으면서 본격적인 출발을 알렸다. 

 

이번에 기본계획이 고시됨에 공항건설은 완전한 본궤도에 오르게 되었으며, 민선 8기에는 도민들이 공항건설과정에 대해 가시적으로 확인이 가능해질 것으로 보인다.


한편 환경단체들은 새만금국제공항은 미군 부대 확장이라며 반대하고 있어 착공할 경우 환경단체들의 극심한 반발이 예상돼 귀추가 주목되고 있다..

태그

전체댓글 0

  • 53555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국토교통부. 새만금국공항 24년 착공 29년도 개항목표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