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3-12-05(화)
 

20230314_115150.png

                      <사진/군산시 회현면 들판에 서식하는 흑두루미>

 

군산시 만경강에서 군산시의 수렵 허가를 받아 기러기를 사냥하는 것이 보도되었지만 알고 보니 농약으로 인한 철새들이 수난을 겪는 것으로 알려졌다.

  

환경부 소속 국립 야생동물 질병 관리원에 따르면 올겨울 동안 전국에서 발생한 야생조류 집단폐사 총 46건을 분석한 결과, 이 중 11건(164마리 폐사)의 원인이 농약 중독으로 확인됐다고 밝혔다.

 

특히 올해 1월 25일 강원 철원군에서 집단 폐사한 멸종위기 야생생물 Ⅱ급 독수리 5마리를 분석한 결과, 조류인플루엔자(AI) 바이러스는 검출되지 않았고, 폐사체의 식도와 위(胃) 내용물에서 메토밀 성분 농약이 치사량 이상으로 검출됐다.

 

지난해 12월 말 전남 순천시 일대에서 발견된 멸종위기 야생생물 Ⅱ급 흑두루미 5마리의 폐사체에서도 포스파미돈 성분 농약이 확인됐다.

 

올해 초 같은 지역에서 발생한 야생조류 집단폐사(쑥새 10마리, 멧비둘기 10마리, 새매 2마리)도 같은 성분의 농약이 검출됐으며, 이들 폐사체 중 새매는 멸종위기 야생생물 Ⅱ급에 속하는 상위포식자다.

 

올해 2월 2일 충남 태안군에서 발생한 멸종위기 야생생물 Ⅱ급 큰기러기(5마리)와 쇠기러기(6마리) 집단폐사도 카보퓨란 성분 농약 중독으로 확인됐다.

 

철새 농약피해.png

                       <사진/독수리 부검 환경부 제공>

 

전북지역에서는 2월 14일 전북 김제 큰기러기 7마리, 2월 17일 전북 부안 청둥오리·흰뺨검둥오리 8마리, 3월 2일 전북 군산 독수리·큰기러기·쇠기러기 5마리 등이 농약 중독으로 확인됐다고 밝혔다.

   

농약으로 인한 야생조류 집단폐사는 해당 개체의 생명을 앗아갈 뿐만 아니라, 농약에 중독된 폐사체를 먹은 상위포식자(독수리 등)의 2차 피해로 이어질 수 있다.

 

국립 야생동물 질병 관리원은 이번 검사 결과에 대해서 해당 지자체에 통보하는 한편, ‘야생생물 보호 및 관리에 관한 법률’ 위반사항에 대한 처벌내용과 불법행위 신고에 대한 포상금 지급을 적극적으로 알리고 엄중한 감시를 요청한다고 했다.

 

‘야생생물 보호 및 관리에 관한 법률’에 따르면 유독물이나 농약 등을 살포하여 야생생물을 포획하거나 죽이는 경우 2년 이하의 징역 또는 2,000만 원 이하의 벌금에 처해지며, 멸종위기 야생생물의 경우 3년 이하의 징역 또는 300만 원 이상 3,000만 원 이하의 벌금에 처해진다.

 

또한, 야생조류 이상 개체 및 폐사체를 신고하여 농약 중독이 확인될 경우 10만 원의 포상금을 받을 수 있다.

(단 한 장소, 한 시점에 5마리 이상이 농약 중독으로 폐사하여 발견된 경우에 한한다.)

 

이번에 가장 많이 검출된 농약 중 '카보퓨란(Carbofuran)'은 카바메이트계 살충제로 벼, 당근, 마늘 등에 사용된다. 척추동물에 매우 독성이 강하며, 조류에 특히 치명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었으며, 미국, 캐니다 및 영국 등에서 야생동물을 의도적으로 독살하는데, 불법으로 사용됐고, 잔류물이 안전 위험을 초래하는 것으로 인정되어 미국, 캐나다 및 유럽연합에서 사용이 금지되었다.

 

'포스파미돈(Phosphamidon)'은 유기인계 살충제로 대부분의 유기인계 살충제가 유기용매에 녹는 것과 달리 물에 잘 녹아 수질오염의 가능성이 상대적으로 크고, 고독성 농약으로 농작물이 아닌 곡식 저장물의 해충 방제 또는 산림이나 검역용으로 제한적으로 사용되고 있다.

 

이번 전북지역의 기러기, 청둥오리, 독수리의 농약 중독사가 먹이사슬에 의한 농약 중독이라면 국민건강에 심각한 위험이고 누군가가 농약을 묻은 볍씨를 뿌렸다면 심각한 범죄 행위가 아닐 수 없다.

 

KakaoTalk_20230314_115227403.jpg

        <사진/철새보호단체 회원들이 먹이를 뿌려주고 있다. 오동필제공>

 

누군가는 철새를 위해 먹이를 뿌려주고 누군가는 철새를 독살시키기 위해 농약묻은 볍씨를 부려주는 상반된 세상이라고 믿고 싶지 않은현실 이다.

태그

전체댓글 0

  • 96667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총에 맞아 죽고 농약에 중독돼 죽어가는 야생조류 (철새)의 수난사....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